국내 연구진이 파킨슨병의 근본적 원인인 도파민성 신경세포의 죽음을 억제하는 신규 물질을 개발했다.

파킨슨병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기존 치료제와 달리 근본적으로 치유할 수 있는 치료제 후보물질이 국내에서 임상시험에 들어가게 된 것.

미래창조과학부는 "충남대학교와 한국화학연구원이 공동으로 개발한 파킨슨병 치료 혁신신약 후보물질 KR-33493을 신약개발 전문기업인 ㈜카이노스메드에 기술이전(18억원)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들 기관은 이날 오전 충남대에서 기술이전 협약식을 체결하고 KR-33493의 시장출시를 위한 지속적인 공동연구개발과 전문인력양성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충남대 생물과학과 김은희 교수팀과 한국화학연구원 서지희 박사팀 등이 공동으로 개발한 파킨슨병 치료용 신약물질인 KR-33493은 세포사멸 조절 능력이 있는 단백질인 FAF1을 타겟으로 하는 화합물이다.

현재 시판중인 파킨슨병 약물들은 부족한 도파민을 보충함으로써 떨림, 경직 등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그치고 있다. 근본적 원인인 도파민 분비 신경세포의 사멸을 억제하는 치료제는 전무한 실정이다.

KR-33493은 파킨슨병의 근본적인 원인인 도파민 분비 신경세포의 사멸을 억제하는 기전이다. 기존 치료제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치료효과를 극대화해 증상 개선이 아닌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연구진은 기대하고 있다.

현재 KR-33493의 식약처 IND 승인이 완료돼 산·학·병 연구협력체제로 임상 I상 및 II상 진입 계획 중이다.

김 교수는 "향후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보된 신약 개발에 성공한다면 파킨슨병 환자들의 미충족 의료수요(medical unmet need)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파킨슨병 치료전략 전환 및 신규시장 창출 등의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