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은 LTE에 이어 사물인터넷(IoT)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제시했다.

이 부회장은 21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경영관에서 열린 '2015 한국경영정보학회' 주제발표자로 참석, "진화적 혁신이 아니라 도약적 혁신을 하는 기업만이 생존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부회장은 'ICT의 새로운 시대 : 미센트릭 월드'이란 주제발표에서 ICT 시대에 대한 방향성으로 '미센트릭(Me-Centric)'을 제시했다.

그는 "지난 30년 동안 컴퓨팅 파워는 100만배 넘게 커지며 네트워크의 고도화 등 초연결시대가 도래해 S커브(성장곡선)의 주기가 짧아졌다"라며 "포스트 LTE 시대는 시간과 장소라는 제약이 사라지면서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나오는 미센트릭 사회"라고 진단했다.

또 "글로벌 기업들이 끊임없이 새 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가치창출의 중심이 고객이 되는 미센트릭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IoT 시대가 본격 도래해 궁극적으로 ICT는 인간을 대체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며 "IoT 시대 다음에는 '생각하는 사물 간 연결(IoTH)', 그 이후에는 '브레인(뇌)의 대체(IoB)'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IoT는 홈(가정), 퍼스널(개인), 퍼블릭(공공), 인더스트리얼(산업) 4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면서 "영역이 나뉘어도 정보는 클라우드에 저장돼 늘 나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센트릭 서비스가 중심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부회장은 LG유플러스가 IoT, 5G 인프라와 비디오 콘텐츠, 개인화된 서비스를 토대로 미센트릭(Me-Centric)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과거 백만장자 전유물로 간주됐던 개인비서, 운전기사, 홈 닥터 등 수많은 서비스들이 미래 ICT를 통해 일반 사용자의 삶까지 풍족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며 "ICT의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인류가 백만장자가 되는 날을 만드는 것. 이를 뉴 라이프 크리에이터(New Life Creator)로써 LG유플러스가 선도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한국경영정보학회 등이 주최한 경영정보통합 학술대회 민간부문에서 세계 최초로 LTE 전국망을 구축한 공로 등을 인정받아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