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일제 시대 일본군이 운영했던 난징 위안소 바로 그 자리에 중국 정부가 처음으로 위안부 기념관을 개관했다.

일제의 만행을 알리고 역사의 아픔을 잊지 않겠다는 의지다.

2일 관영 신화망(新華網)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장쑤(江蘇)성 난징(南京)시 소재 리지샹(利濟巷) 위안소 유적지에서 전날 한중 양국 인사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위안부 기념관 개관식을 거행했다”고 밝혔다.

총 3천㎡ 규모로 세워진 기념관의 외벽과 전시실에는 당시 위안부 피해자들이 겪었던 고통을 의미하는 '눈물 방울'을 형상화한 조형물이 설치됐다.

1천600여 점의 전시물과 680장의 사진 등이 당시의 참상을 고스란히 담았다.

일본군에 의해 위안부로 끌려가 고통을 겪은 피해자들의 주름이 깊게 팬 얼굴도 전시관 안팎에 사진 작품 형태로 내걸렸다.

조형물 가운데는 중국의 유명 조각가가 제작한 만삭의 위안부 동상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작품은 만삭 위안부 사진의 주인공으로 알려진 북한의 박영심 할머니(2006년 작고)를 모델로 제작됐다. 박 할머니는 2003년 직접 이곳을 방문해 일제의 만행을 증언했었다.

또 중국의 위안부 피해자 레이구이잉(雷桂英.2007년 작고)이 기증한 일본군 위안소가 배포한 소독약, 당시 위안소에서 사용하던 위안부 검사용 의료기기, 당시 위안소가 일본군에 배포한 콘돔과 연고 등도 전시돼 있다.

특히 콘돔과 연고에는 '돌격 앞으로'라는 뜻의 일본군을 표시하는 문구가 새겨져 있어 일본군이 위안소를 조직적으로 운영했다는 증거가 된다고 신화망은 전했다.

기념관 소재지는 1937년 일본군이 난징을 점령한 이후 위안소를 운영한 곳으로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이 아시아에 세운 위안소 중 가장 규모가 크고 가장 온전하게 남아 있다.

난징 위안부 기념관은 난징대학살 희생자 추모기념관의 분관 형태로 운영된다.

윤주경 독립기념관장은 기념식에 참석해 "리지샹 위안소는 한중 양국 여성들이 공동으로 피해를 겪었던 장소로 일본군이 저지른 전쟁범죄의 증거"라면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주청산(朱成山) 난징대학살 희생자 추모기념관 관장은 "중국이 2차대전 중 일본군 위안부 제도의 최대 피해국으로 피해를 본 중국 여성은 20만명이 넘는다"면서 일본이 저지른 전쟁 범죄의 잔혹함을 드러내고 역사왜곡 시도에 맞서기 위해 기념관을 개관했다고 말했다.

중국은 지난 10월 난징대학살 기록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함께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을 등재하는 데는 실패했다.

중국은 이후 "다른 나라들과 연합해 다시 신청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밝혀 한국 등 다른 피해국과의 공조를 통한 재신청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한편 이번 기념관 개관은 일본군 위안부 기록을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으로 등재하겠다는 중국의 강한 의지가 담긴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