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서울시 제공)
[김홍배 기자]"재갸발 얘기가 한 두 번 나왔던 이야기도 아니고 기대는 크지 않았지만 욕적율이 300%로 아쉽기는 하지만 쌓인 체증은 뚫린 것 같습니다"

10일 서울 용산 서부이촌동에서 만난 김모(49세ㆍ남)씨는 “일단은 한 숨 놓을 수 있을 것 같다”며 개발 호재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이날 ‘잃어버린 7년을 보상하라’는 현수막에선 구역별 첨예한 갈등의 골이 느껴졌지만, 현지 중개업소 등 현장 목소리에서도 장밋빛 기대감이 엿보였다.

서울시는 "제19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용산 지구단위계획(서부이촌동)'결정안을 통과시켰다"고 10일 밝혔다.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무산되며 그동안 장기간 침체에 빠졌던 서부이촌동 개발사업이 일단 숨통을 뜬 것이다.

상한 용적률은 한강변 주거지 관리를 고려해 300% 이하로 완화하되 특별계획구역은 정비계획 수립 때 임대주택 제공 등 공공성을 확보하면 높일 수 있게 했다.

주민들은 용산국제업무지구 무산에 대한 보상과 함께 수익성을 높이려면 용적률이 400%는 돼야 한다고 주장해왔지만 시는 300%를 고수하며 대신 추가 완화 여지를 두는 선에서 마무리했다.

시는 또 이촌아파트지구에서 해제된 지역인 중산시범, 이촌시범, 미도연립을 사업 구역에 포함하고, 재건축 아파트의 높이는 한강변 관리기본계획상 주거 용도 최고높이인 35층 이내로 결정했다.

서부이촌동은 '용산 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구역'에 포함돼 사업이 추진됐지만, 지난 2013년 구역에서 해제된 바 있다. 이후 서부이촌동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마련 요구가 제기돼왔다.

서울시는 지난 2013년10월부터 주민설명회와 간담회 등을 거쳐 '서부이촌동 도시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올 8월 발표했다.

이 가이드라인을 반영한 이번 결정안은 이촌아파트지구에서 해제된 중산시범과 이촌시범, 미도연립 등 아파트지구(5만4008㎡)을 '용산 지구단위계획' 대상 구역에 포함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들 구역의 기반시설은 재정비하고, 부족한 생활서비스시설을 확충할 예정이다. 용적률은 한강변 주거지 관리를 위해 300% 이하로 한다. 높이는 주거용도 최고높이인 35층 이내로 제한된다.

류훈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무엇보다 국제업무지구 사업 무산 과정에서 붕괴한 주민공동체 회복과 주민 갈등 해소를 위해 주민이 자율적으로 협의체를 구성, 서울시와 소통해 계획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재건축 대상지역에 대해서는 주민 의사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며 "이를 계기로 서부이촌동 일대가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공동체 회복에도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마포구 상암동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은 보류했으며, 영등포구 신길동에 관광호텔을 짓는 계획은 부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