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배임·비자금 등 추궁… 구속영장 검토

 
각종 배임, 횡령 의혹 등을 받고 있는 이석채(68) 전 KT 회장이 검찰에 이틀째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 회상에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및 횡령 혐의 등으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20일 이 전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해 배임, 횡령 의혹 등을 보강 조사했다.

이 전 회장은 이날 오후 2시께 변호인과 함께 검찰청사에 도착했으나 횡령·배임 혐의, 정치권 로비 의혹을 인정하는지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굳은 표정으로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다.

이날 검찰은 이 전 회장을 상대로 적자가 예상되는 사업을 지시한 이유가 무엇인지, 사업 손실이 불가피한 사실을 알고도 회사 실무진 보고를 묵인했는지 등을 추궁했다. 또 구체적인 비자금 조성 경위와 액수, 비자금의 사용처와 정관계 로비 의혹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회장은 지하철 5~8호선 영상광고·쇼핑몰 등을 운영하는 스마트몰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KT 사옥 39곳을 감정가보다 헐값에 매각해 회사 측에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OIC랭귀지비주얼(현 KT OIC)과 ㈜사이버MBA(현 KT이노에듀)를 KT계열사로 편입하는 과정에서 적정 가격보다 비싼 값에 인수해 회사에 손실을 준 혐의가 있다.

이 전 회장은 이와 함께 임원에게 과다 지급한 상여금을 돌려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하고 정관계 로비 의혹도 짙다.

일부에서는 이 전 회장이 사업성이 떨어지는 스마트몰 사업을 추진하고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개발하는 거래업체 앱디스코 등을 부당 지원해 회사에 손실을 끼친 배임액이 1500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전 회장이 이면계약을 맺은 임직원 25명한테서 되돌려받은 상여금으로 조성한 비자금 규모가 70억여원에 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 전 회장은 경조사비, 선물비용 등으로 비자금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및 횡령 혐의 등으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표현명 KT 대표이사 직무대행, 김영일 코퍼레이트 센터장 등 배임·횡령 혐의에 연루된 전·현직 임원들에 대한 처벌 수위도 조만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전날 이 전 회장을 소환해 18시간 넘게 고강도로 조사한 뒤 귀가시켰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