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유방암유방암 환자들 가운데 수술 후 방사선치료를 해도 잘 안 듣는 환자를 미리 가려낼 방법이 만들어졌다.

한국원자력의학원 노우철(사진) 병원장, 김현아 과장, 김재성 박사 연구팀은 15년간 유방암 환자 1693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이 같은 ‘분자진단 지표’를 개발했다고 미래창조과학부가 3일 밝혔다.

연구팀은 추적조사에서 유방암 표지 단백질인 ‘HER-2’가 있는 특정 유방암 환자군의 재발률이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아울러 암세포의 성장·증식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암 표적단백질 ‘STAT-3’와 조절인자인 ‘서비빈(survivin)’이 활성화될수록 유방암 세포가 방사선치료 후에도 재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분자진단 지표는 분자 수준에서 치료효과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 개발한 지표다. 일반조직형태 검사보다 정확도가 높고 환자맞춤형 항암치료에 활용할 수 있어 크게 확산되고 있는 진단기법이다.

유방암 환자는 수술 후 방사선 치료와 호르몬 요법을 받게 된다. 일부 환자들은 방사선 치료 후에도 암이 다시 발생하거나 다른 기관으로 전이돼 생존율이 떨어진다.

한국원자력의학원 노우철 병원장·김현아 과장·김재성 박사팀은 최근 15년간 1693명의 유방암 환자들을 추적 조사한 결과, 특정 유방암 환자군에서 방사선 치료 후 재발률이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암세포 성장과 증식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암 재발원인 인자'(STAT3-survivin)가 활성화될수록 특정 유방암 세포가 방사선 치료 이후 재발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암 재발원인 인자는 암세포 형성에 핵심이 되는 단백질로서 항암치료 시 암세포 생존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이 개발한 분자지단 지표는 유방암 방사선 치료의 부정적 예후를 진단할 수 있어 유방암 치료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노우철 원자력병원장은 "이번 기술은 간단한 검사만으로 유방암 환자들의 방사선 치료 효과 예측을 가능하게 하고, 환자별 맞춤치료를 통해 생존율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암 생물학 학술지 '온코타깃' 2016년 1월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