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아침을 챙겨 먹는 횟수가 주 2회 이하인 사람은 매일 먹는 사람에 비해 뇌출혈에 걸릴 위험이 36%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아침식사를 거르는 식습관과 뇌졸중 간의 관계를 제시한 것은 세계 최초이다.

5일 교도통신 등 일본 외신에 따르면, 이소 히로야스(磯博康) 오사카대 교수와 일본 국립암연구센터팀이 1985년부터 2010년까지 이와테·오키나와 등 8개현에 사는 45~74세 남녀 8만 2772명을 대상으로 추적 조사를 해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

그동안 아침을 거르면 비만이나 고혈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은 알려졌지만 뇌출혈에 걸릴 위험성도 높다는 것이 확인된 것은 세계 최초라고 일본 언론은 전했다.

이소 교수팀에 따르면 조사 기간 뇌출혈을 일으킨 사람은 1051명이었다.

이 가운데 조사 시작 시점에 아침 식사를 주 0~2회 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매일 먹는다고 답한 사람에 비해 뇌출혈 확률이 36% 높았다. 식사를 거르는 횟수가 잦을수록 위험성도 커졌다.

뇌출혈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는 고혈압으로 이른 아침 혈압상승이 중요한 위험인자이다.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굶주림에 따른 스트레스 등으로 혈압이 상승하여 위험한 이른 아침 시기에 더 혈압상승을 촉진하게 되므로 아침식사를 먹게 되면 혈압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의학계는 해석하고 있다.

뇌경색 등을 합친 뇌졸중 전체 위험성 역시 아침식사를 주 0~2회 하는 경우가 매일 먹는 경우에 비해 18% 높았다.

이소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 영양뿐 아니라 규칙적인 식습관이 건강과 큰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재차 밝혀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