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1만명 채용", SK그룹 "8000명 수혈"

 
[이미영 기자]삼성·LG·SK·현대차 등 국내 주요기업들이 어려운 경영여건 속에서도 올해 상반기 채용 인원을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늘리는 방향으로 논의하고 있다.

청년 실업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 채용 규모는 그나마 제자리걸음이라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17일 대기업 관계자들의 설명에 따르면 올해 신입사원 공채는 3월부터 시작된다. 지난해 1만4천여명을 채용한 삼성그룹은 올해도 비슷한 규모의 인원을 뽑을 예정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학점 제한을 폐지하는 대신 직무적합성 평가를 도입해 통과자에게만 삼성직무적성검사(GSAT) 응시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삼성그룹은 채용계획 규모 등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지난해 상반기(1만4000여명)와 비슷한 규모로 채용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대졸 신입과 고졸, 기능직 등을 포함해 1만2000여명을 뽑은 LG그룹도 이와 비슷하거나 조금 늘리는 수준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작년 9500명보다 채용 규모를 늘려 올해 1만명 내외로, 국내외 인턴과 경력직, 대졸 신입사원을 채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턴과 경력직이 평가과정을 거쳐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되면, 재계에서는 처음으로 ‘연간 정규직 채용 1만명 시대’를 열게 된다.

현대차그룹은 올해부터 3년 동안 3만6000명을 채용하고, 2020년까지 6만명을 고용해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임금피크제 확대 부분에서 노사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올해 약 1만명을 시작으로 채용 규모를 점진적으로 늘릴 계획”이라며 “올해 단체교섭에서 임금피크제 전면 도입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3월 현대차를 시작으로 계열사별 대졸자 공채를 시작한다. 3월 초 서류 접수에 이어 4월 인적성검사(HMAT), 1·2차 면접, 6월 신체검사 등 과정을 거쳐 합격자를 선정한다. 계열사 중복지원도 가능하지만 HMAT가 같은 날 치러지므로 서류전형에 중복 합격해도 한 곳만 시험볼 수 있다.

SK그룹은 2015년 신입사원과 경력사원 등 모두 8000여명을 뽑은 데 이어 올해에도 비슷한 규모로 인재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SK 관계자는 “경기 불황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지만 정부의 청년 고용 활성화 정책에 힘을 보태기 위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인원인 8000여명을 신입·경력 직원으로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그룹은 3월 초부터 대졸 공채 원서 접수를 시작한다. 4월 말 필기 전형을 거쳐 5~6월 계열사별 면접을 하고 6월쯤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SK그룹은 2013년부터 신규 채용 인재 중 일부를 ‘바이킹 챌린지’ 전형으로 뽑고 있다. 지원할 때 자유 형식의 포트폴리오를 내야하며, 지원 서류에는 이름, 생년월일 등 본인을 식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정보만 기입하면 된다. 이 전형은 지원자의 학력이나 스펙보다는 마케팅 능력, 벤처기업 운영 경험, 창의력, 국제적 역량 등을 다각도로 판단해 지원자를 뽑는다.

포스코는 아직 채용 시기와 규모를 정하지 않았으나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계획한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는 지난해 대졸 신입과 경력직원, 인턴직, 기능직 등을 포함해 총 6400여 명을 뽑았다. 포스코는 올해부터 융합지식형 인재 채용을 위해 복수 전공 우대와 전공 제한 없는 모집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동통신 3사에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각각 SK그룹과 LG그룹 상반기 공채 일정과 함께 진행한다. KT그룹은 4월 신입사원 공고를 낼 예정이다.

업황 악화와 실적 부진으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해온 조선업체들도 신입사원을 뽑기로 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인 300여명 정도를 선발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은 상반기에 대졸신입 100명 정도를 뽑을 것으로 예상된다. 채용인원이 확정되진 않았지만 예년보다 다소 줄어들 전망이다. 채용은 다음 달부터 시작된다.

지난해 신입사원을 뽑지 않았던 대우조선해양은 올해는 최소한의 인원을 채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인원은 100여명 정도로 예상된다.

한편 올해 신규채용에서 '고용디딤돌' 전형이 늘어날 전망이다. 고용디딤돌이란 특정 교육을 수료한 후 대기업이나 협력업체 등에서 직접 채용을 하거나 취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고용디딤돌 프로그램에 참여의사를 밝힌 기업은 대기업 11곳과 공공기관 17곳 등 총 28곳이다. 현재 대다수 기업의 채용 규모에는 고용디딤돌 인원이 포함됐다. 일반 정규직 공채 전형과 달라 유념해야 한다.

삼성그룹은 지난해 1차로 500명을 고용디딤돌로 모집했다. 올해 총 2500명을 고용디딤돌로 선발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405명을 채용, 2018년까지 총 2400명을 뽑을 계획이다. 또 고용디딤돌 1호기업인 SK그룹은 지난해 1000명을 선발했으며 2017년까지 총 400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고용디딤돌 프로그램에는 공공기관도 참여한다. 올해 한국수력원자력 122명, 한전원자력연료 15명,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100명, 한국마사회 32명, 한국전력공사 300명, 한국남동발전을 비롯한 발전 자회사 150명, 한국가스공사 50명,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50명이 고용디딤돌로 선발된다.

업계 관계자는 "우수한 젊은 인재 채용을 통해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유지·제고하려 한다"며 "업계 상황이 어렵지만 청년실업 문제 해소를 위해 채용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해 10대 그룹사의 절반이 3월 공채를 시작했다. 현대자동차(3월2~13일), 현대중공업(3월2~13일), LG그룹 계열사(3월4일~계열사별 상이), SK그룹(3월9~20일), 삼성그룹(3월11~20일) 등이다. 평균 서류접수 기간은 12일이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