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한국경제의 가장 큰 문제점을 성장점재력의 저하로 꼽았다.

이 후보자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한국 경제의 가장 큰 문제는 성장잠재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밖에도 산업 부문 간 양극화 발생, 경제 수준에 비해 과다한 부채를 꼽았다.

그는 고용이 가장 시급한 현안이 아니냐는 민주당 설훈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성장 잠재력 저하에 포함된 얘기"라며 "기업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도 고용 증대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다.

또 그는 "시기를 놓친 금리정책으로 시장과의 불통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이 후보자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기준금리 조정 시기에 대한 새누리당 안종범 의원을 질문을 받은 뒤 이같이 답했다.

안 의원은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와 지난해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시기가 많이 늦었다는 비판이 있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금융위기 수습 과정에서 기준금리를 대폭 내렸다가 경제 회복과 함께 금리를 인상했는데 그 때 역시 시기가 많이 늦었다는 비판이 있었고, (이것이) 가계 부채의 원인이 되지 않았냐는 지적이 나왔다"면서 "결과를 보면 그렇게 말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 이어 "지난해 4월에 이전부터 금리 인하 예상이 많았는데, 시장에 금리 인하 기대가 형성된 것은 중앙은행이 시그널을 줬기 때문"이라면서 "그 기대와 어긋났다고 시장에서 평가하는것을 보면 소통의 문제가 있지 않았나 싶다"고 밝혔다.

그는 "당연직 금통위원인 부총재로서 소신있는 발언을 전혀 한 적이 없다"는 이용섭 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당연직인 부총재와 총재의 신분은 달라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겠다"고 답했다

이 후보자는 또 "물가안정목표가 2.5~3.5%인데 벌써 1%대로 떨어진지가 1년이 넘었다. 한은 예측 모형 자체에 심각한 오류나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1%대 저물가는 수요 부진 탓도 있지만 공급측 요인이 컸다"고 반박했다.

물가안정목표 수정에 대해서도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이 후보자는 "물가안정목표를 수정할 용의가 없는가"라는 질문을 받은 뒤 "목표를 상황에 맞춰 계속 수정하다 보면 신뢰성 문제가 생긴다"며 "목표를 수정하기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