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서울우유가 학교 급식 입찰과정에서 제조원가보다 못한 일명 '가격 후려치기'로 구설수에 올랐다.

특히 이로 인한 기업간 출혈경쟁, 장기적인 적자부담 등 유업계의 악순환이 되풀이 될 수 있다는 지적에 눈총을 사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우유는 학교급식 입찰에 우유(200㎖) 한팩 가격으로 150원을 써 냈다. 기존 무상우유급식 단가인 430원은 물론 제조원가인 280원에도 훨씬 못 미치는 금액”이라고 말했다.

우유업체가 농가에 제공하는 유대는 210원인데 서울우유는 이보다도 크게 못 미치는 150원까지 가격을 낮춘 것이다.

이에 대해 A업체 관계는 "그동안 우유급식은 수의계약 형태를 유지해 왔으나 올해 최저가격 경쟁입찰로 전환됐다. 이 과정에서 덤핑 입찰이 난무해지고 있다"며 "업계 1위인 서울우유가 정부 고시 가격(430원)을 150원대까지 떨어뜨리는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낙농진흥회에 따르면 국내 초·중·고등학교 전체 학교수는 1만2583개이며 이 중 서울우유가 70%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저가입찰 경쟁체제가 되면서 이를 기회로 서울우유가 저가입찰 공세를 시작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얘기다.

입찰은 학교와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앞서 서울우유는 지난해 12월 400원이 넘는 수준으로 입찰을 진행했다. 1개월이 지난 지난달에는 300원 수준으로, 이어 이달에는 200원을 밑돌더니 급기야 150원까지 가격을 떨어뜨렸다.

서울우유가 이 같은 '단가 후려치기'가 가능한 이유는 업계 1위로 물량을 앞세워 가능하다는 게 관련업계의 설명이다.

B업체 관계자는 "저가 입찰은 물량을 통해 타 영세 업체는 아예 명함도 내밀지 말라는 것"이라며 "기준선마저 무너뜨린 저가 입찰경쟁이 시장질서를 흐리고, 이로 인한 부작용은 결국 소비자와 낙농가의 피해로 돌아올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최저가격 경쟁입찰 체제는 특정 업체의 쏠림현상을 막고 소비자에게 더 저렴한 가격을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긍정적인 시각도 있다.

하지만 기존에 학교 급식시장을 독식해오던 서울우유가 타 업체들의 시장진입을 저지하고 자신의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무리한 덤핑입찰을 자행하는 것은 공정경쟁 차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측은 지난달 학교우유급식 저가 덤핑입찰 방지를 위한 제도 마련을 농식품부·낙농진흥회에 공문을 통해 공식 요청했다.

손정렬 한국낙농육우협회 회장은 "최저가 입찰제가 시행되면서 지난해 무상우유급식 단가(430원·200㎖)에도 크게 못 미치는 200~300원대에서 공급단가가 낙찰되고 유통질서 문란이 발생하고 있다"며 "최저가 덤핑입찰 확대로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선호도나 선택권이 무시되고 '저급우유', '물탄우유'로 우유를 폄하하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어 학교우유급식 품질 불신과 신뢰도를 하락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학교우유급식 저가 덤핑입찰로 인한 폐단은 결국 낙농가의 피해가 된다"며 "청소년의 체력증진과 올바른 식습관 형성의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정단가제에

준하는 제도 마련이 꼭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울우유 관계자는 "우유조제 물량의 유지가 중요한 상황에 학교우유급식은 짧게는 6개월에서 1년동안 공급할수 있어 시장 유지가 가능하다"면서 "경쟁 입찰이다 보니 공격적인 측면도 있었다. 현재 내부적으로 통제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