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개 숙인 새정치?

새정치민주연합 창당준비위원회 안철수 공동위원장이 19일 정강정책 내 6·15남북공동선언과 10·4남북정상선언 등 삭제 논란에 해명을 내놨다.

안 공동위원장은 이날 오전 '바람직하지 않은 혼선에 대해서'란 제목의 성명서에서 "새정치연합이 정강정책 전문에 '4·19혁명과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 삭제를 요청했다' '6·15남북공동선언과 10·4남북공동선언에 대해 삭제를 요청했다'는 보도가 있었지만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 드리자면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어제 새정치연합이 마련한 정강정책 협의안 초안 전문에는 '민족화해와 평화정착의 노력을 통해 하나 되고 평화로운 한반도를 이룩해 나간다는 문구가 있다"며 "나의 역사 인식은 확고하다. 4·19혁명과 5·18광주민주화운동은 명확한 역사의 평가가 내려진 한국 현대사의 성과이자 이정표"라고 말했다.

안 공동위원장은 또 "6·15 공동선언과 10·4공동선언 역시 마찬가지다. 나는 대선전부터 6·15와 10·4선언의 정신은 우리가 발전적으로 계승해야 할 소중한 가치로 누차 천명해왔으며 새정치연합의 정신 역시 그래야한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논란이 빚어진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앞으로 최종적으로 마무리될 정강정책의 내용을 지켜봐주길 부탁한다"며 "앞으로도 새정치민주연합 동지 여러분은 물론 국민 여러분들의 의견을 소중히 듣겠다"고 향후 방침을 밝혔다.

안 공동위원장은 또 이날 서울 여의도 새정치연합 사무실에서 열린 공동위원장단 회의에서도 "어제 새정치민주연합 정강정책분과회의를 전후해서 뜻하지 않은 논란이 있었다"며 거듭 유감을 표명했다.

새정치연합 금태섭 대변인도 이날 취재진과 만나 "우리 측과 민주당이 아무런 차이도 없는데 어제 의사전달 과정에서 여러가지 착오로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킨 것에 대해 대변인으로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금 대변인은 이어 "어제 논란이 된 내용은 신당 정강·정책에 모두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명시한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금 대변인은 '어떤 사건은 쓰고 어떤 사건은 안 쓰면 불필요한 오해가 있어서 사건을 나열하지는 말자는 것이 입장'이라고 했던 것과 관련, "바로 그 부분이 의사 전달 과정의 착오다. 그래서 사과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