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핵심은 개방형 혁신 생태계 구축이다."

3D로보틱스 CEO이자 FREE, 메이커스(Makers) 등의 베스트셀러의 저자인 크리스 앤더슨은 19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4 창조경제 글로벌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앤더슨은 "개방형 생태계 구축은 현재의 생산과 고용형태를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사회 전반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이러한 생태계가 피고용인, 개발자, 이용자 간의 경계를 흐리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개방형 모델의 장점은 최고의 인재들을 활용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유능한 인재들이 반드시 피고용인이 될 필요는 없다는 점"이라며 "개방형 혁신 모델이 창조경제 현장에서 다양하게 응용되면서 심대한 사회·경제적 변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롱테일법칙으로 잘 알려진 크리스 앤더슨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최신 R&D 기술개발 분야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개방형 혁신 생태계에 대해서 설명했다.

특히 자신의 회사인 3D로보틱스와 DIY드론스 커뮤니티 간에 이뤄진 무인기 제작을 위한 개방형 드론 플랫폼 구축 협업 사례를 예로 들기도 했다.

앤더슨은 기업이 모든 것을 혼자의 힘으로 혁신할 수 있었던 시대는 지나갔으며 오늘날 모든 위대한 기술기업들은 개방형 생태계 내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과거의 10년과 미래의 10년을 합한 20년간의 역사를 두 문장으로 표현하면 과거 10년은 웹(web)상에서 새로운 사회·혁신 모델을 찾는 것에 관한 기간이었다"며 "앞으로 10년은 그것들을 현실세계에 적용하는 기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미래창조과학부는 세계적인 석학을 비롯한 창조경제 관련 주요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2014 창조경제 글로벌포럼(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국가 발전 전략으로서의 창조경제'라는 주제로 핵심 국정전략인 창조경제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높이고 창조경제의 발전방향과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개최됐다.

포럼에는 창조경제의 큰 축을 이루는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전략, 과학기술·ICT 융합을 통한 산업 활성화 전략 및 글로벌 인터넷 신산업 창출 등을 세부 주제로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다수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