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일보 편집국장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그제 9곳 총선 공천결과에 대해 제동을 거는 기자회견을 가졌다가 되레 화를 자초한 꼴이 됐다. 김 대표의 회견이 끝나자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이 곧바로 나서 김 대표가 밝힌 당 최고위의 의결 보류 및 재의요구 사항을 일축해버렸다.

문제는 이번 공천은 비박계를 정조준 한 박 대통령의 의지가 담겨 있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안다.

결국 김 대표는 비박계 현역들이 대량 탈락한 공천 결과를 무조건 의결할 수 없다며 버티기에 나섰다.

왜 일까

이러한 반발에는 김 대표가 이렇게까지 비박계를 ‘학살’할 줄은 몰랐을 것이라는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당 일각에서는 김 대표의 이러한 반항은 박 대통령에게 자신이 몇 번 이름을 거론한 이재오 의원과 1~2명의 구제를 요구하는 몸짓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친박계, 특히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이 이를 받아들일 일은 없어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유승민계로 컷오프 된 조해진 의원은 "이미 물 건너간 일이다. 김 대표는 의지도 없고 능력도 없다"고 김 대표에게 극한 배신감을 드러냈다.

조 의원은 김 대표가 공천도장을 찍지 않는 등 끝까지 저항할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서도 "그게 가능하다고 보나, 공당의 대표가?"라고 반문했다.

또 그는 "설령 그럴 결기라도 김 대표에게 있으면 모를까, 이 상태까지 오기전에 막아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김 대표의 반발을 '형식적인 행위'로 치부했다.

사실 김 대표가 끝까지 반대를 하더라도 이미 물 건너 갔다는 것이다.

실제로 김 대표가 ‘옥새거부’에 나서더라도 막을 방법이 없다.

새누리당 최고위는 집단 지도체제로 최고위원들간 의견이 갈릴 경우, 다수결로 결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친박계는 김 대표가 끝까지 저항할 경우 공천 결과에 대한 표결도 감행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설령 최고위에서 몇몇 공천 결과에 대한 '재의'를 결정한다고 하더라도 공관위에서 이를 받아주지 않으면 소용없다. 공관위 3분 2 이상이 다시 의결할 경우 해당 공천 결과는 그대로 굳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결국 김 대표의 이같은 저항은 대표 체면상 '보여주기식 반발'에 지나지 않는다는 평가다.

당 일각에서는 반기를 들었다가 얼마 안 있어 회군한다는 의미의 ‘김무성의 30시간 법칙’이 이번에도 통한다고 보고 있다.

여권내에서 '김무성 없이 총선을 치른다'는 얘기가 나오는 작금의 상황에 관객없는 ‘무대’의 1인극은 왠지 쓸쓸해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