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종룡 금융위원장
[김선숙 기자]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 일가의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을 조사 중인 금융위원회가 강제조사권을 발동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의혹 규명을 위해서는 직접 압수수색에 나설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2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은 최 회장의 불공정 거래 여부 조사를 위해 압수수색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금융당국은 최 회장이 한진해운의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 신청을 목전에 두고 보유 주식 전량을 처분해 손실을 회피한 것이 미공개 정보 이용에 따른 것인지 확인하려면 강제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자본시장조사단이 사건을 조사한지 이제 이틀 밖에 되지 않았다"며 "추후 사실 여부를 면밀히 검토한 뒤 필요에 따라 압수수색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 일가의 불공정 거래 여부는 당초 금융감독원에서 살폈지만, 현재는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이 맡아 조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불공정거래 행위가 감지되면 금감원에서 조사를 진행한다.

단 사회적 관심을 받는 중대한 사안은 압수수색 등 강제조사 권한을 가진 자본시장조사단이 챙긴다.

최 회장과 두 딸인 조유경·유홍씨는 지난 6일부터 20일까지 약 27억원 규모의 한진해운 보유 주식 96만7927주를 모두 팔아 치우며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문제는 매각 시점이다.

한진해운은 22일 장 마감 후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을 신청했고 최 회장 일가는 이 과정에서 주가하락에 따른 손실을 피했다.

금융위는 최 회장이 약 10억원의 손실을 면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자본시장조사단이 최 회장 조사를 위해 압수수색 카드까지 고려하는 이유는 구조조정을 앞둔 상황에서 자칫 여론이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과거에도 망해가는 회사를 살리기 위해 공적자금이 투입되는 과정에서 경영 악화의 책임을 져야 할 경영진이나 대주주가 자신의 이익을 지키는데만 급급한 행태를 보여 공분을 산 경우가 많았다.

정부와 금융당국은 본격화될 구조조정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부실 기업 관계자들의 모럴 해저드(도덕적 헤이)부터 뿌리 뽑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풀이된다.

전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최 전 회장의 주식 처분을 두고 많은 사람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갖고 있다"며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이 어제부터 직접 조사에 나섰다"고 밝혔다.

그는 "만일 위법사실 있다면 이에 대해서는 엄정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기업과 관련한 이해관계자들의 법규위반이나 모럴해저드 상황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철저히 수사해 책임을 추궁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