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양사태 피해액 50%만 10년에 걸쳐 변제…피해자 구제 막막"
"동양사태 피해액 50%만 10년에 걸쳐 변제한다니.."

동양그룹 계열사 회사채와 기업어음(CP) 피해자들이 29일 부산 전포동 적십자회관에서 집단소송(Class Action) 추진을 위한 설명회를 열었다.

동양피해자대책협의회는 이날 "동양그룹 회사채와 CP에 투자한 개인투자자 수는 5만여명, 피해액은 1조5500억원이 넘는다"며 "동양 사태가 발생한 지 6개월이 다 되가지만 회생계획안상 투자자는 피해액의 50%만, 그것도 10년에 나눠 변제 받게 돼 집단소송으로 나머지 피해금액에 대해 적극적으로 배상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증권 거래과정에서 발생한 집단적인 피해를 효율적으로 구제하기 위한 '증권관련 집단소송'이 가장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증권관련 집단소송'은 증권의 매매 또는 그 밖의 거래과정에서 다수인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한 명 또는 여러 명이 대표당사자가 돼 손해배상청구를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협의회는 동양 계열사 CP 불완전판매 창구 역할을 한 동양증권을 비롯해 검찰에 기소된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 정진석 전 동양증권 사장, 김철 동양인터내셔널 대표이사, 이상화 전 동양인터내셔널 대표이사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한다. 현재 소송인단을 모집 중이다.

협의회는 "사기 판매로 서민들이 큰 피해를 봤는데 구제받을 길이 없어 소송을 통해서라도 피해액을 어느 정도 수준까지 변제받는 게 목표"라면서 "향후 수사결과에 따라 이혜경 동양그룹 부회장, 현승담 전 동양네트웍스 대표이사, 이관희 서남재단 이사장 등을 상대로 집단소송을 추가로 제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후 동양피해자대책협의회는 부산저축은행피해자단체와 연대해 부산 연산동 국민연금부산회관 앞에서 금융당국과 동양사태 관계자들을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도 가졌다.

협의회는 "현재현 회장은 검찰의 공소사실조차 전면 부인하며 피해자를 또 다시 우롱하고 있다"며 "재벌의 부실금융상품 발행과 판매를 묵인하며 이 사태의 방관자 역할을 한 금융당국도 불완전판매 민원해소 시늉만 지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