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현대상선 용선료 인하 협상이 애초 정부가 제시한 데드라인을 넘기고도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협상에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에 관심이 쏠린다. 현대상선은 총 용선료의 20% 내외를 인하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3개월여간 22개 해외 선주와 개별협상 방식으로 협상을 벌여왔다.

그러나 주요 용선주 4곳과의 '끝장협상'에서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한마디로 선주들은 ‘내코가 석자’라는 것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최근 물리적인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현대상선의 용선료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현대상선측은 일단 전열정비가 가능해진 것이다.

금융당국은 애초 현대상선이 지난 20일까지 뚜렷한 결과물을 얻지 못할 경우 자율협약 진행을 즉시 종료하려 했다.

그러나 국가를 대표하는 원양선사가 법정관리 위기에 몰린 심각한 상황이 연출되면서 일단은 협상을 잘 마무리짓는 게 우선이라 판단해 최종 결정을 유보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시간을 무한정 준 것도 아니다. 금융위는 "협상을 마냥 지체해 구조조정을 지연시킬 수는 없으며 빠른 시일내 협상을 종결해 결론을 낼 것"이라는 입장이다. 업계는 금융당국의 암묵적 데드라인은 현대상선의 사채권자집회가 예정된 이달 말 정도가 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잠시나마 숨통을 트게 된 현대상선은 현재 5개 컨테이너선사와 17개 벌크선사를 상대로 막바지 개별협상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7개 벌크선사를 대상으로는 취소됐던 컨퍼런스콜(전화를 이용한 기업설명회)도 조만간 다시 열 계획이다.

하지만 상황은 여전히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용선주들은 현대상선이 제시한 이상의 보상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상선은 현재 지불하고 있는 용선료의 28% 가량을 낮춰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신 인하분의 절반을 현대상선 주식으로 출자전환해주고, 나머지는 분할로 상환하겠다는 보상안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용선료 인하에 끝내 실패할 경우 자율협약은 즉시 종료되고 현대상선의 법정관리 가능성은 유력해진다. 법정관리에 돌입할 시 현대상선은 세계 해운동맹 가입이 불가능해지는 한편 국적선사로서의 지위도 잃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현대상선은 모두 116척의 선박을 운영 중인데 83척(71.6%)이 해외에서 빌린 선박이다. 지난해 순수 용선료로만 총 9758억원을 지출했다. 이는 전체 매출의 15% 이상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