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혈액형 가운데 B형과 AB형을 가진 사람이 다른 혈액형을 가진 사람보다 위암 발생 위험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ABO식 혈액형에서 B형 유전자가 2개인 BB형은 B형 유전자가 없는 O형이나 A형 등 다른 혈액형보다 위암 발생 확률이 46% 낮았다. 특히 B형(BB)에서는 암세포가 깨알같이 작은 크기로 군데군데 퍼지면서 생기는 '미만형 위암'의 발생률은 다른 혈액형보다 61%까지 줄었다. B형 유전자가 1개인 BO형과 AB형도 A형이나 O형보다 위암 발생률이 27% 낮았다.

발견과 치료가 어려운 미만형 위암 환자군에서는 위암 발생률이 80%나 줄어드는 등 제균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위암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pylori)균 감염 여부, 헬리코박터 제균력, ABO혈액형, 성별, 나이, 위암 가족력, 식생활 등 14개 요소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B형(BB, BO)과 , AB형 환자군이 다른 혈액형의 환자군보다 위암에 걸릴 확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나영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센터 연구팀은 2006년 2월부터 2014년 5월까지 소화기센터에서 비(非) 분문부(non-cardia) 위암 진단을 받은 환자 997명과 대조군 1147명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헬리코박터'(Helicobacter)' 최근호에 게재됐다.

비 분문부 위암은 식도와 위가 접해있는 주머니 모양 부분을 제외한 위의 나머지 부분에서 발생한 암이다.

혈액형이 암 발생 확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전문가들은 혈액형이 적혈구 표면의 당질 구조에 따라 결정되는데, 특정 혈액형의 구조가 위암 발생을 촉진하거나 반대로 억제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혈액형을 결정하는 9번 염색체가 ‘발암 유전자’라고 불리는 케이라스(K-Ras) 유전자과 모종의 상호작용을 한다는 가설도 있다.

김나영 교수는 "혈액형과 헬리코박터 제균치료 여부에 따라 한국인의 위암 발생률이 차이를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됐다"며 "헬리코박터 제균치료에 건강보험 적용이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