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세계적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향년 87세로 타계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토플러 협회는 이날 성명에서 토플러가 지난 27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자택에서 숨을 거뒀다고 밝혔으나 사망 원인은 언급하지 않았다.

토플러 협회는 토플러와 그의 아내 하이디 토플러가 공동 창립한 컨설팅 회사다.

토플러는 20세기 들어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경제에서 지식과 데이터로 움직이는 경제로 바뀌면서 발생하는 문화적 변화를 설명하는 내용의 책들을 펴냈다.

그는 아내 하이디와 미래 사회를 연구하면서 지난 1982년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컴퓨터에 의한 정보화 시대를 예견하면서 세계 최고의 미래학자로 인정받았다,

토플러는 이 책에서 미래사회가 정보화 사회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1의 물결’인 농업혁명은 수천 년에 걸쳐 진행됐지만 ‘제2의 물결’인 산업혁명은 300년밖에 걸리지 않았고, ‘제3의 물결’인 정보화혁명은 20∼30년에 진행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때 처음으로 재택근무, 전자정보화 가정 등의 용어가 등장했다.

1980년부터 1990년대 아시아의 신흥시장들이 세계적으로 중요해지면서 각국 정상들이 그의 조언을 들었다.

우리나라의 김대중 전 대통령도 2001년 청와대에서 오찬을 하며 의견을 나눴으며, 박근혜 대통령도 대통령 이전인 2006년에 면담했다.

경영컨설팅기업 액센추어는 토플러를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주 빌 게이츠, 경영 구루 피터 드러커와 함께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 분야 거인으로 평가했다.

1928년 뉴욕에서 태어난 토플러는 뉴욕대에서 영어를 전공했다. 하이디를 만난 후 대학을 중단 한 그는 1950년 클리블랜드로 이주해 토플러는 용접공으로, 부인은 노조 직원으로 일했다.

토플러는 이후 신문사에서 일하며 백악관을 담당하기도 했다. 또 뉴욕대, 마이애미대 등 5개 대학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고, 코넬대 객원교수를 지냈다.

특히 1980년부터 1990년대 아시아의 신흥시장들이 세계적으로 중요해지면서 김대중 전 대통령뿐 아니라 ,자오쯔양 전 중국 공산당 총서기, 리콴유 전 싱가포르 총리가 토플러의 견해에 공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