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검찰이 네이처리퍼블릭의 롯데면세점 확장 로비 의혹을 사고 있는 신영자(74·여)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을 상대로 16시간이 넘는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신 이사장은 전날 오전 9시35분께부터 2일 오전 2시20분께까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뒤 귀가했다.

검찰 조사를 받은 뒤 굳은 표정으로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별관을 나선 신 이사장에게 '혐의를 인정 했는가'라고 취재진이 묻자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다.

이러한 가운데 검찰이 롯데홈쇼핑의 10억원대 로비 자금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손영배)는 최근 롯데홈쇼핑의 자금 흐름을 조사 과정에서 의심되는 일부 자금들을 발견했다.

수상한 자금 흐름의 규모는 10억원대이며, 검찰은 이 자금이 로비에 쓰인 것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압수한 회계자료 분석과 계좌 추적, 롯데홈쇼핑 신헌(62) 전 대표 측근들과 운영지원실 관계자 등을 잇따라 소환 조사하는 과정에서 의심되는 자금 일부를 찾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신 전 대표는 지난 2014년 방송 편의를 제공해주는 대가로 1억여원의 뒷돈을 받고 회삿돈 수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기소됐다.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지만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났다.

검찰 관계자는 "신 전 대표 주변이나 운영지원실쪽과 관련해 일부 수사에 진척이 있었다"며 "의심되는 자금들이 일부 발견돼 쫓아가는 단계다.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검찰은 10억원대 자금의 최종 사용처를 수사중이다. 또 신 전 대표와 강현구(56) 현 대표를 중심으로 로비자금을 비롯해 비자금 조성 여부도 살피고 있다.

검찰은 지난 3월 롯데홈쇼핑 인허가 연장 과정에 대해 감사원의 수사 의뢰를 받고 수사를 진행해왔다.

감사원은 지난 2월 롯데홈쇼핑이 전현직 임원들의 범죄혐의가 기재된 2차 사업계획서를 사실과 다르게 작성했다고 지적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달 6개월간 프라임타임(오전·오후 8~11시) 업무정지 행정처분을 받았다.

당시 감사원은 미래부 담당 공무원이 사업계획서에 임원들의 범죄혐의가 빠진 것은 알아채지도 못한 것을 문제 삼고 징계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검찰은 롯데홈쇼핑의 인허가 연장 과정에 미래부 공무원들이 연루됐는지 여부도 수사 중이다.

다만 "미래부 공무원의 혐의가 포착된 상태는 아니다"라는 게 현재 검찰의 입장이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재승인 과정에서 미래부 공무원에게 어떠한 로비도 하지 않았다"며 "관련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에 성실히 협조하고 있으며 수사과정에서 사실이 아님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