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납품비리 의혹, 그룹 '윗선' 수사 확대

검찰이 롯데홈쇼핑 납품비리 의혹과 관련해 그룹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서영민)는 인테리어 공사비 등 회삿돈을 횡령한 임원의 자금이 신헌 롯데백화점 사장에게 일부 유입된 정황을 잡고 수사중인 것으로 2일 알려졌다.

이날 롯데그룹은 창사 이래 최악의 ‘비리 스캔들’에 뒤숭숭한 분위기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 검찰,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
전날 검찰이 롯데홈쇼핑 전현직 임직원을 무더기 구속한 것도 충격이지만 현직에 있는 신헌 롯데쇼핑 대표가 당시 홈쇼핑 대표이사로 재직하며 일부 횡령액을 건네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사건이 걷잡을 수 없이 커졌기 때문이다.

일단 검찰은 롯데홈쇼핑 김모(50·구속) 고객지원본부장과 이모(50·구속) 방송본부장이 인테리어 공사비 등을 빼돌리는 방식으로 횡령한 법인 자금이 신 사장에게 흘러들어간 것으로 보고 자금흐름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김 본부장이 인테리어 공사업체 1곳에 허위 계상한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주고 과다 지급한 공사대금의 차액을 되돌려받는 방법으로 회삿돈 6억5000만원을 횡령한 사실을 적발했다.

검찰은 이 본부장이 김 본부장과 공모해 법인 자금 4억9000만원을 횡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신 사장은 횡령 비리가 발생했던 2008년~2012년 당시 대표이사를 맡고 있었다. 이 기간은 이 본부장 등이 회삿돈을 빼돌린 시기와 겹친다는 것이 검찰의 설명이다.

검찰은 김 본부장과 이 본부장 등 롯데홈쇼핑 전·현직 임직원에 대한 광범위한 계좌추적을 통해 자금의 사용내역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신 사장이 개입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신 사장은 자신이 연루된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만 대부분 내부 인사들은 말을 아꼈지만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롯데쇼핑의 한 관계자는 "롯데홈쇼핑 재직 당시 사건이기 때문에 정확히 내용을 알지 못한다"며 "신 대표가 소환 조사를 받은 적은 없고 출국 금지도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룹측은 "검찰 수사가 진행중인 사안인 만큼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현재로서는 그 이외 다른 대책을 세우고 있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나 다른 전·현직 임직원들의 비위사실이 추가로 적발될 경우, 회사 차원의 비자금 조성이나 그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한 사실이 있는지, 횡령 및 뇌물 자금이 그룹 고위층에 전달됐는지 여부 등에 대한 확인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당사자인 신 대표는 애초 이날 예정돼 있던 인도네시아 출장을 취소하고 외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