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종합화학과 삼성석유화학은 2일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종합화학회사로 도약한다는 취지다.

삼성종합화학이 신주를 발행해 삼성석유화학의 주식과 교환, 삼성석유화학을 흡수합병한다. 삼성종합화학과 삼성석유화학의 합병비율은 각각 1대 2.1441363이다.

합병회사의 사명은 '삼성종합화학'. 두 회사는 18일 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6월1일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합병에 따라 삼성종합화학은 자회사 삼성토탈의 기초화학 제품(업스트림), 삼성석유화학의 중간화학 제품(다운스트림)사업, 에너지사업 간 유기적인 가치사슬(Value Chain)을 구축,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삼성토탈 지분 50%를 보유한 지주회사에서 종합석유화학의 위상을 갖추게 된 것이다.

손석원 삼성종합화학 사장은 "종합화학과 석유화학 양사의 일치된 성장전략의 하나로 합병을 추진하게 됐으며,이를 통해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정유성 삼성석유화학 사장은 "석유화학이 40년간 축적해 온 기술 역량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종합화학과의 사업시너지를 통해 미래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종합화학회사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1988년 설립된 삼성종합화학은 2003년 세계적인 화학회사인 프랑스 토탈과 5대5 합작을 통해 삼성토탈을 신설하고 관련 사업을 이관했다.

삼성토탈은 나프타를 원료로 에틸렌·프로필렌·C4유분 등 기초유분, 스티렌모노머·파라자일렌 등 화성제품과 에너지 제품군까지 일괄 생산체제를 갖춘 종합 에너지·석유화학회사다.

삼성석유화학은 1974년 설립된 후 폴리에스터 섬유 원료인 고순도 텔레프탈산(PTA) 제품(연간 생산량 200만톤)을 생산·판매해 왔다. 지난해 독일의 탄소섬유 전문업체인 SGL과 합작법인을 설립하며 탄소섬유 관련 사업에 진출했고, 포름산 공장을 인수해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삼성종합화학은 "석유화학 산업은 글로벌 경기침체 장기화로 인한 전방제품 수요 위축 지속, 중국의 석유화학제품 자급률 증가, 셰일가스 영향 등으로 회복시기를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대내외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지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합병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