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숙 기자]우리은행 민영화를 위한 정부의 다섯 번째 시도가 막이 올랐다. 정부는 과점주주 방식이라는 새로운 방안을 들고 와 매각을 반드시 성공하겠다는 각오지만 헐값 매각 우려를 불식시키려면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위원회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22일 제125차 회의를 열어 '우리은행 과점주주 매각방안'을 심의, 의결했다. 우리은행 매각 공고를 24일 내고 관련 절차를 연내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수요점검 결과 과거 어느 때보다 민영화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우리은행의 실적 개선에 따라 민영화 기대감이 고조되고, 주가도 상승 기조를 보이는 등 매각 여건이 개선된데다 과점주주 매각에 참여하고자 하는 수요가 확인됐기 때문이다.

앞서 금융위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4차례에 걸쳐 경영권 매각(일괄 매각)을 시도했으나 유효경쟁 미달로 번번이 무산됐다.

때문에 이번에는 예금보험공사 지분 51% 가운데 30%를 4~8%로 쪼개 여러 곳에 분산매각하는 과점(寡占) 주주 방식을 택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자세한 투자수요 현황에 대해서는 투자자의 요청, 향후 입찰 과정에서의 영향 등으로 인해 밝힐 수 없으나 시장 수요 결과 과점주주 매각을 추진할 만한 잠재 투자수요가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한꺼번에 많은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 경영권 매각과 비교할 때 과점주주 매각방식은 투자자금 부담이 낮다"며 "경영권 전체를 확보하지는 못하더라도 사외이사 추천 기회를 통해 은행 경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가 생긴다는 인센티브가 매력적으로 작용했을 것이다"고 분석했다.

우리은행의 주가 흐름과 경영지표도 한결 좋아졌다. 연초 8000원대였던 주가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최근 1만원대에 안착했다.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1년 전보다 45.2% 증가한 7503억원의 깜짝 실적을 냈다.

하지만 원금 회수는 불투명하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정부는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우리은행에 12조7663억원의 공적자금을 투입, 현재까지 8조2869(64.9%) 회수했다.

공적자금 원금을 회수하려면 주당 1만2975원 수준으로 매각이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22일 기준으로 우리은행 주가는 1만200원 수준에 머물러 있다.

금융위는 민영화를 통해 우리은행의 기업 가치가 올라가면 나머지 지분을 팔아 최대한 많은 공적자금을 회수하겠다는 방침이다. 예보 지분의 30%를 우선 매각하고, 콜옵션 행사 대비분(2.97%)을 제외한 최대 18.07%의 잔여지분을 다음에 매각하는 이유다.

증권사 투자의견을 종합해보면 우리은행의 평균 목표주가는 1만3500원 수준으로 추가상승 여력이 존재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