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 캡쳐
[김홍배 기자]서울시 관악 강남아파트 재건축 등 전국의 7개 정비구역이 뉴스테이 후보지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하반기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 공모에 참여한 9개 시·도 34개 정비구역 가운데 7곳을 사업 후보구역으로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모든 후보구역에서 정상적으로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이 추진되면 총 10,771가구의 뉴스테이가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은 정비사업으로 공급될 주택(아파트) 가운데 일반분양분을 뉴스테이사업자(임대사업자)에게 매각해 뉴스테이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정비조합은 조합원에게 제공할 주택 외 제3자에게 분양할 주택을 임대사업자에게 팔아 정비사업 시행에 필요한 사업비를 마련할 수 있어 정비사업이 오래 정체됐을 때 이를 재개할 '돌파구'로서 주목받아왔다.

지역별로는 서울 1곳(관악 강남아파트 재건축), 경기 1곳(파주 율목지구 재개발), 인천 2곳(전도관 재개발·십정5 재개발), 대전 1곳(대화2 재개발), 충남 1곳(대흥4 도시환경정비사업), 부산 1곳(감만1 재개발)이다.

뉴스테이 1만호를 공급할 수 있는 수준이다.

지난 달 11일부터 29일까지 전국 9개 지자체에서 총 34개 정비구역을 신청했다. 후보지는 정량평가(75점)와 정성평가(25점)를 거쳐 최종 선정했다.

정량평가는 지자체가 교통여건, 주택수급 상황 등 임대사업성을 자체 평가해 제출하면 감정원이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정성평가는 감정원이 현장방문을 통해 지자체·조합 인터뷰, 배후지 임대수요 점검 등을 실시했다.

선정된 7개 조합은 선정 이후 6개월 내에 총회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임대사업자)를 선정해야 한다. 선정에 실패하는 경우 관련 지침에 따라 뉴스테이 공급 후보지 선정이 취소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7개 후보지는 교통여건과 주거편의여건이 우수하고 직주근접성이 뛰어나 임대사업을 하기 위한 기본 조건을 잘 갖추고 있다"며 "이들 구역은 임대사업자를 이미 선정했거나 사업의향을 타진하고 있어 시장에서도 성공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전했다.

국토부는 민간·공공 간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연내 뉴스테이 4000호를 공급할 수 있는 수준의 사업부지를 차질없이 추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