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삼성전자는 2일 '갤럭시노트7'를 구입시기와 상관없이 신제품으로 교환해주겠다고 밝혔다.

이날 삼성전자가 밝힌 갤럭시노트7 폭발 원인은 배터리셀 자체 이슈다. 제품 개발 과정에서는 문제가 없었지만 공정 과정에서 일부 문제가 발견됐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리콜하는 ‘갤럭시 노트7’ 물량은 전 세계적으로 250만여 대(소비자가 개통한 140만여 대+국내외 이동통신사에 팔린 110만여 대)다.

고 사장은 "배터리 공급사와 함께 불량 가능성이 있는 물량을 특정하기 위한 정밀 분석작업을 진행 중이나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판매를 중단하고 구입시기와 상관없이 갤럭시노트7 신제품으로 교환해 드리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고 사장은 “교환 및 환불에 소요되는 비용을 정확히 공개할 수 없지만 마음이 아플 정도로 큰 금액”이라며 “그럼에도 고객 안전에 문제가 있어선 안 되기 때문에 금전 규모와 관계없이 응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갤럭시 노트7 소비자가격이 평균 100만 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전체 리콜 액수는 2조5000억여 원에 이른다. 리콜 액수가 전액 손실로 이어지진 않지만 최소한 수천억 원의 손실이 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삼성전자는 배터리만 교체해주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이보다 더 강력한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내부 의견에 따라 ‘새 제품 교환’ 카드를 꺼냈다. 일시적인 위기 모면보다는 정면 돌파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소비자 신뢰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본 것이다.

삼성전자는 수거한 갤럭시노트7에 대해서도 “파기까지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고 사장은 "수거한 제품을 신제품으로 팔수는 없다. 해당 국가 사업자와 협의된 기준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방침을 세우지 않았지만 파기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삼성전자는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 국가에서 갤럭시노트7 판매를 중단한다. 중국 공급 물량은 문제가 된 배터리가 장착되지 않아 정상 판매된다. 갤럭시노트7은 한국과 미국, 중국 등 10여개국에 출시됐다.

고 사장은 "기존 구매자에 대한 교환이 어느 정도 이뤄지고 난 후에 국가별로 판매가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국가별 판매중지 현황과 재개 시점, 미출시 국가 출하 연기 여부 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삼성전자는 리콜 결정이 늦었다는 지적에 대해 '근본적인 원인을 밝혀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해명했다.

고 사장은 "제품 자체에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하느라 시간이 걸렸다. 그래서 언론에 보도 됐음에도 시간을 확보할 수 밖에 없었다"며 "근본적인 원인을 밝혀서 소비자께서 안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우리 제품에 대한 무너졌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시간이 걸렸다. 셀 자체의 문제로 이해해주면 감사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한편 회사측은 배터리셀 문제는 제조공정상 품질관리 미흡이다. 배터리 내에서 음극(-)과 양극(+)이 만나게 되는 경우가 거의 불가능한데 갤럭시노트7 배터리는 음극과 양극을 나누는 극판이 눌리면서 폭발을 일으켰다고 밝혔다.

또한 배터리 내부의 절연테이프가 건조되는 과정에서 일부 수축이 일어난 점도 폭발 요인으로 조사됐다. 이럴 경우 전류가 흐르는 전지가 골고루 펴지지 않으면서 취약한 부분으로 전류가 쏠려 폭발 원인이 됐다.

단 삼성전자는 문제가 된 갤럭시노트7 배터리셀 제조사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삼성전자는 삼성SDI 등 복수업체로부터 배터리를 납품받고 있다.

고 사장은 "배터리셀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공정상 미세한 차이가 발견됐다. 파우치백이라고 전지를 펼친 상태로 말게 돼 있다. 맨 마지막 부분이 하단에 와야 하는데 일부 몇 개가 취약한 부분으로 올라와 있는 것이 발견됐다"며 "그런 것들이 안정적으로 밑바닥으로 오지 않고 옆으로 가면 스트레스(데미지)를 받을 확률이 커진다. 꼭 그렇다고 해서 문제로 발견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특정 배터리 회사 이름을 거명하지 않는 이유는 같이 검증하고 개발했던 나(삼성전자)의 문제이기 때문"이라며 "개발할 때는 문제가 없었지만 공정상 품질관리 수준이 일부 미흡했다. 품질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기회다. 프로세스를 확실히 잡겠다"고 부연했다.

갤럭시노트7 교환은 오는 19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소비자가 원할 경우 환불 또는 다른 삼성 스마트폰과 교환도 가능하다. 교환 기간 이전이라도 폭발 가능성 등에 대한 점검을 받을 수 있다.

고 사장은 "자재 수급과 제품 준비에 2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한국에서는 19일부터 교환이 가능하다. 국가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신제품으로 교환해드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에서는 14일 이내에 소비자가 당연히 환불을 요구할 수 있다"면서 "이동통신사와 이야기해서 환불 기간을 연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