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지난 13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5차 핵실험을 감행한 북한에 더욱 엄격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새로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채택에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 15일 중국의 왕이(王毅) 외교부장은 북한 핵문제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아닌 개별국가의 일방적 제재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날 중국 외교부는 전날 왕 부장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 전화통화에서 밝힌 내용을 홈페이지에 발표문 형식으로 게재했다.

왕 부장은 통화에서 북한 핵실험에 반대한다는 명확한 입장을 거듭 표명했으며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과 함께 한반도에서 발생한 새로운 변화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중국이 관련 안보리 결의를 전면적이고 완전하게 준수하는 등 의무를 이행할 것"이라며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반대한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현실은 너무도 달랐다.

추석 연휴인 지난 16일 오후 북한과 중국의 접경도시인 중국 지린성 훈춘(琿春)에서 북한 나진으로 들어가는 관문인 취안허(圈河) 세관 입구는 북새통이었다. 두만강대교를 건너 북한으로 가려는 화물 차량과 중국인 관광객 차량 100여대가 길게 줄을 늘어섰다. 화물 차량이 세관을 통과하는 데는 한 시간 가까이 걸렸다. 차량들 사이로 먹을 것을 파는 행상들도 보였다.

인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중국인 상인는 "제재 시행 이후 한동안 화물 차량이 줄었지만 지금은 그 이전보다 더 늘어 하루 북한을 오가는 차량이 1000대쯤 된다"며 "핵실험이 예전부터 있었기 때문에 장사에 큰 영향은 없다"고 했다.

또 다른 한 중국인은 "북·중 교역을 막으면 손해 보는 중국인이 한둘이 아닐 것"이라며 "경제 제재는 안 된다. 정치 문제는 정치로 풀어야 한다"고 했다.

이렇듯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에도 국경지대에서 북중 무역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의 핵실험을 용인하지 않겠다’는 중국의 대외 발언이 ‘립서비스’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지난 17일 요미우리신문은 “(북중 접경 지역인) 랴오닝(遼寧) 성 단둥(丹東) 세관은 핵실험 후에도 통관을 기다리는 트럭으로 큰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현지의 무역상에 따르면 최근에도 매일 농업기계와 시멘트 등을 실은 약 400대의 트럭이 중국에서 북한으로 출발하고, 북한에서도 약 100대의 트럭이 중국으로 건너온다고 한다. 이 무역상은 신문에 “지난해보다 왕래가 빈번해졌다. 핵실험의 영향은 없다”고 말했다.

3월 채택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는 ‘역대 최강의 제재’로 불렸지만 중국의 요구에 따라 민생 목적의 북한 광물 수출이 허용되는 등 실제로는 허점이 많았다. 초기에 엄격했던 중국의 시선도 점차 누그러지는 모양새다. 신문은 “제재 초기에는 세관에서 트럭 운전석까지 조사했지만 지금은 서류검사로만 끝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 “단둥 교외의 어촌에는 밀수를 담당하는 것으로 보이는 어선 수십 척이 정박해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석탄의 경우 세관을 거치지 않고 밤에 해상에서 짐을 옮겨 싣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한다. 

이 신문에 따르면 당일치기 북한 관광 상품은 여전히 중국인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790위안(약 13만4000원)에 북한 주요 관광시설을 둘러본 뒤 북한 여성의 노래를 들으면서 식사를 하는 상품은 최근에도 매일 400여명이 이용한다는 것이다. 중국 현지 여행사 간부는 신문에 “북한 핵실험의 영향은 없다. 가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다”고 밝혔다.

4차 핵실험에 따른 안보리 제재 2270호 결의 후 북한에는 새로운 관광시설이 들어서고, 중국에는 북한 상품을 취급하는 면세시장이 생기는 등 양국 간 경제활동이 여전히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북한의 주요 외화벌이 수단인 노동자 파견도 예년처럼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당국은 국경지대가 얻는 경제적 효과와 유사시 대규모 난민 유입 가능성 등을 감안해 북한에 대한 제재 수위를 조절하고 있다고 일본 언론들은 분석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북중을 가르는 강의 폭이 1m 미만인 곳도 있어 (유사 시) 난민 유입을 막기 쉽지 않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중국이 경제지원을 통해 북한에 영향력을 유지하는 방침을 바꾸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취안허 세관으로 들어가는 두만강대교 바로 옆에는 신두만강대교가 건설되고 있다. 다음 달 완공되는 신두만강대교는 상판 시공이 모두 끝난 상태이다.

중국은 1937년에 지은 기존 두만강대교가 물동량을 감당하기엔 노후하다고 보고, 2014년부터 약 250억원을 투입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왕복 4차선인 이 대교가 개통되면 현재 하루 평균 600t인 물동량은 2배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