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8일 기초선거 정당공천 문제와 관련해 "저는 오늘 당 최고위원회 논의를 거쳐 기초선거 공천 폐지 대해 국민 여러분과 당원들의 뜻을 묻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양한 논란에 대해 종지부를 찍고 당의 역량을 집중시켜 한 길로 나아가고자 한다"며 "새정치연합은 당내외 논란에 종지부 찍고 민생을 향한 국민의 바다로 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국민과 당원 동지들의 총의에 따르겠다. 당내 다양한 의견들도 총의를 중심으로 한마음 한뜻으로 결집할 것을 기대한다"며 "정치를 바꿔보려는 진정성에 대해 국민과 당원 동지들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 국민들과 당원 동지들 현명한 판단 믿고 기다리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투표 결과 무공천 방침이 바뀌면 창당정신이 훼손되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 안 대표는 "제 소신은 변하지 않았다. 어제도 보셨듯이 소통하지 않는 정부여당에 대해 저희들이 한 목소리를 내고 힘을 결집해서 국민들의 뜻을 따르기 위해서는 이 방법으로 뜻을 모으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는 판단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성명이 안철수 대표의 소신을 지지해 달라는 것으로 보인다. 당원투표와 국민 여론조사에 참여하는 분들에게 무공천 방침 쪽으로 의사를 표명해달라고 이해해도 되냐"는 질문에는 "실제로 조사를 할 때 설문에 대해선 관리위원회를 구성해서 거기서 결정하실 것이다." 라고 밝혔다.

이제 또 한번의 궤도 수정을 거치고 있는 '안철수표 새정치'가 국민들에게 어떤 선택을 받을지 6.4 지방선거가 또 한번 요동 칠 전망이다 .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