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이미영 기자]국내 로봇기업이 해외 로봇기업의 국내 진출 및 MOU에 대한 보호장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산자위 소속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 무소속)은 13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외국계 자본으로부터 국내 로봇산업의 보호는 취약한 것 같다”라며 “로봇강국이라 말하는 미국, 일본, 중국 등에서는 다른 국가들의 로봇기업을 M&A 추진하는 등 자국의 로봇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국내 로봇기업으로의 M&A추진도 가능하기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 11일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로봇산업의 발전방안으로 시장창출과 수요기반 강화를 주문했고, 서비스와 제조업 분야만 발달한 국내로봇시장에서 의료, 국방, 농업 등 다양한 로봇 시장을 개발하고자 했다. 로봇기업의 93%가(약 490개) 중소로봇기업임을 감안할 때 로봇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로봇산업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현재의 상황을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자칫 연구와 개발만 하고 성과는 해외로 나갈 수 있다. 해외로봇기업들이 M&A를 추진하고 있다. 일본의 나브데스코를 중국기업이 인수했고, 미국의 델타타우를 일본기업이 인수했다. 국내 동부로봇의 경우 중국자본 디신퉁 그룹이 인수하여 현재 DTS로봇이 되었다. 한화, 현대중공업, SK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중소로봇기업임을 감안할 때 외국자본에 언제든 인수당할 수 있다. 쌍용자동차가 상하이차에 먹튀당한 사례가 있음을 상기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또 김종훈 의원은 “ICT융합 스마트공장도 490여 개의 중소기업 중 42개 기업밖에 지원하지 못할 정도로 국내 중소로봇 기업이 어렵다. 중소 로봇기업을 외계가 자본으로부터 보호해야 할 필요성도 느끼고 경쟁력도 키워줄 수 있도록 필요하면 관련법 개정도 해야 한다. 이에 대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대책도 마련하고 노력해 달라”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