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오 기자]‘공공기관 지정해제 기념’으로 직원들에게 정장 두 벌씩 돌린 한국거래소가 ‘예산방만 운영’이라는 거센 논란에 휩싸였다.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채이배 의원이 한국거래소로부터 받은 ‘최근 4년간 증권시장 개장 기념 대내 행사 비용 집행 현황’자료에 따르면 매년 평균 2000만 원 수준의 예산으로 진행하고 있는 증권시장 기념 대내 행사에 올해에는 약 25배가 넘는 5억 478만원을 집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세부집행 내역을 살펴보면, 직원 785명에게 1인당 60만 원 상당의 기념품을 지급하는데 4억 7천만 원을 집행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 기념품은 다름 아닌 LG패션 그룹에서 구입한 정장 2벌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채 의원은 설명했다.

이와 관련 채 의원은 “지난해 공공기관에서 지정해제된 한국거래소가 공공기관 지정해제 이후 사업 진행에 있어 예산을 방만하게 집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하고 이에 대한 개선을 촉구했다. 또한 “한국거래소가 증권시장 운영 업무를 독점적으로 영위해 수익을 창출하는 만큼 공공기관으로 다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한국거래소 담당자는 “공공기관 지정당시에는 방만 경영 정상화 계획에 따라 복리후생비 등이 대폭 감축됐고, ‘증권시장 개장 60주년’이라는 의미에서 직원들의 사기진작차원에서 근무복을 2벌씩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