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및 자료출처:박영선의원 블로그 [전성오 기자]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해체론'속  이를 둘러싼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재원 모집'과 관련해 대기업의 기부금 출연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대기업으로부터 770억원을 출연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미르 재단,K스포츠 재단이 앞으로 수백억원을 추가로 걷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기존 이들 재단의 재원 모집에 참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대기업들의 기부금도 이미 수백원대에 이른 시점이어서 그 배경을 둘러싸고 논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1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박영선 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미르․K스포츠 재단이 문체부와 기재부에 제출한 예산서와 사업계획서 등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향후 5년간 케이스포츠재단은 285억원, 미르재단은 70억원을 모금할 계획을 갖고 있었다.”고 밝혔다.

박 의원에 따르면 미르재단은 2016년 올해에만 회비로 76억, 기부금으로 12억, 현물 기부로 4억5천만을, 운영 후원금으로 21억을 수입으로 계산했다. 기부금은 12억원에 불과하고, 개인과 특히 기업회원들에게 정기, 일시 납부 후원금 조로 76억을 걷어드리겠다고 계획했다고 박 의원은 밝혓다.

K스포츠재단도 2016년에 회비로 230억, 기부금으로 15억, 현물 기부로 4억, 운영 후원금으로 20억을 수입으로 계상하여 총 269억원을 모금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박영선 의원은  “미르․K스포츠 재단은 거액의 기부금과 회비를 모집할 계획을 갖고 있으면서도 홈페이지에 기부금 안내 계획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데,  이것은 재단 설립때처럼 기업에게 할당을 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라는 의구심이 든다.”라며 “두 재단의 지출 계획 역시 2016년에 집중되도록 설계되어 계획상으로만 보면 불과 2~3년안에 재단의 돈이 말라 문 닫을 수준이 되는 말도 안되는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