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앞에 '엘시티'라고 불리는 101층짜리 국내 최고층 주거복합단지<사진>가 건설되고 있다. 사업비만 수조 원에 이르는 초대형 건설사업.

그런데 인허가 과정부터 여러 특혜 의혹이 제기됐고, 시행사 대표는 1천억 원이 넘는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검찰 수배까지 받고 있다. 지난 15일 검찰에 공개 수배된 엘시티 더샵 시행사 대표 이영복 회장이다.

지난 11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부산고등법원과 부산지방검찰청의 국정감사에서는 부산지검 동부지청의 해운대 초고층 엘시티 시행사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가 쟁점이 됐다. 마치 부산지검 동부지청만을 피감기관으로 하는 국정감사를 방불케 했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2010년 부산시민단체가 부산지검에 엘시티 사업과 관련한 수사의뢰서를 냈지만 검찰이 무혐의 처분했는데, 이제 와서 또 수사에 나서게 된 이유는 무엇이냐"고 따졌다.

답변에 나선 김한수 동부지청장은 "사업자에 유리한 내용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며 "단서가 있어 수사에 나섰고, 수개월간 계좌를 들여다보면서 다각도로 살펴보고 있다"고 답변했다.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도 엘시티 수사와 관련한 질의에 나섰다. 이 의원은 "검찰이 (내사 착수) 6개월이 지나서 압수수색을 해 ○○○이 밖으로 나가길 기다리고 있었다는 의혹이 있다"며 "○○○의 판검사 접대 로비 장부가 있다고 하는데, 대검 감찰본부에서도 사실관계를 파악했다"고 밝혔다.

김 지청장은 "(앞선 질문 내용은) 억측이고, 로비 장부는 확인되지 않았다"며 "(○○○은) 압수수색 이후 잠적했다. 범위를 좁혀 가면서 검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번 사건을 동부지청에서 할 수 있느냐 이런 말이 나온다. 특혜 의혹에 법무부로 연관이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엘시티 사업은 애초 외자 유치로 계획돼 있다가 3년간 사업이 지지부진했지만 법무부가 2013년 5월 부동산 투자이민제 적용지역으로 신규 지정하면서 중국계 자본 투자 및 시공 계약이 이뤄졌다고 이 의원은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의원은 H 전 의원을 거론한 뒤 "검찰이 친이, 비박을 잡으려다 친박이 나와서 당황한 나머지 어쩔 줄 모른다는 말이 나온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그러나 정작 이 회장은 지난 8월 초 체포영장이 발부되자 곧바로 잠적해 두 달 넘게 오리무중이다.

검찰이 파악하고 있는 이 회장의 횡령 규모는 이미 기소된 575억 원을 포함해 1천100억 원대에 이른다. 이 금액은 이 회장과 엘시티 시행사 전 대표 명의의 대여금 700여억 원에다, 허위 건설사업관리 용역비와 분양대행 수수료 등을 합친 액수이다.

검찰은 이렇게 조성된 비자금 가운데 140여억 원이 이 회장의 접대비나 가족의 아파트 분양대금, 여행경비, 명품 구입비 등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이 회장의 내연녀에게도 회사공금으로 아파트 분양대금을 내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또 거액의 비자금이 엘시티 인허가 과정에서 정·관·법조계 등에 로비자금으로 흘러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회장이 검거되면 판도라의 상자가 열릴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이유이다.

그러나 22일 엘시티 측은 "비자금으로 단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하고 있다.

한편 이 회장은 엘시티 아파트 40여 채를 빼돌려 관계와 법조계, 금융계 등에 있는 지인들에게 특혜 분양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회장이 체포되면 리베이트를 비롯한 전반적인 의혹에 대해 전방위 수사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