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일보 대기자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과 관련된 의혹의 진상규명과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오늘 서울 도심에서 열린다. 이미 시민사회단체가 가세해 집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심판'을 강조했다. 성역 없는 수사와 철저한 진상 규명, 관련 책임자의 인책 사퇴에 더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하야까지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대통령 하야'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은 어떨까

국민 10명 가운데 7명이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스스로 하야하거나 국회가 탄핵을 추진해야 한다고 답했다. 미디어오늘이 여론조사 기관 (주)에스티아이에 의뢰해 지난 26일 조사한 바에 따르면 대통령이 스스로 하야해야 한다는 응답은 37.9%였고, 국회가 대통령 탄핵을 추진해야 한다는 응답은 31.1%였다. 두 가지 응답 모두 대통령이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없다.

탄핵하거나 하야할 만한 사안이 아니라고 응답한 비율은 23.9%에 불과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에 대해서도 실망스럽고 분노스럽다는 응답이 80%를 넘었다.

지금의 국민의 분노는 지금 청와대와 여권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미봉책들로 쉽게 꺼질 만한 것이 아니다. 대통령은 대국민사과를 하는 그 순간까지도 최순실씨 감싸기에 여념이 없었고 문제의 핵심을 비껴간 변명만 늘어놨다.

그런 대통령의 변명을 지켜봐야 했던 국민의 심정은 참담한 수준을 넘어섰고, 더 이상 이 정권에 기대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느끼기에 이른 것이다.

결국 박근혜 대통령은 정국 수습을 내놓았다. 청와대 참모진 개편에 이어 개각으로 이어지는 수순이다. 내각 개편의 방안으로는 책임총리 선임과 경제팀 교체 등의 카드가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것으로 국민의 분노가 가라앉을지는 미지수다.

오늘 청와대는 ‘비선실세’ 최순실씨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 특별수사본부의 압수수색 시도를 두고 “법률상 임의제출이 원칙”이라고 거부의사를 밝혔다. 검찰의 압수수색영장 집행 시도에 대해 수사팀을 청와대 사무실로 들이지 않고 요구 자료를 임의로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오늘 검찰조사 거부를 보면서 박 대통령은 지금의 분노한 민심을 읽고 있나 싶다. 소문처럼 최순실의 '정국수습 조언'을 기다리고 있는 것인가 할 정도다.

지금 국민은 박 대통령이 참모진과 국무위원의 사표를 받을 자격이 있냐고 물을 만큼 분노해 있다.. 국민이 원하는 것은 사표 받는 대통령이 아니라, 모든 책임을 통감하고 사표를 내는 대통령이다.

지금껏 박근혜 대통령은 단 한번도 스스로 책임지지 않았다. 이제 대통령은 대한국민의 대통령으로 반드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그렇다면 '대통령 하야'가 답인가

지금의 답은 비정상적인 혼에 농락당한 대한민국을 정상화하기 위해 거국내각 구성을 하는 것이다. 작금의상황으로 남은 임기를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다고 하야를 결정한다면 정국은 정말 혼란 그 자체일 것이다. 거국 내각을 구성하는 것 만이 자신도 살고 나라도 살리는 유일한 방법이란 생각이다.

박근혜는 지금 국민들 눈에는 '청와대 전면 개편, 책임총리'는 전 박정희 대통령의 '3선개헌' 그 이상도 이하로 보일 뿐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