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영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의 독대 자리에서 직접 ‘70억원을 내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내용이 최순실 등의 검찰 공소장에 적시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특히 ‘70억’ 중 일부가 여권 실세 의원에게 흘러들어 갔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여서 경우에 따라 대통령과 여권 실세가 관련된 대형 게이트를 번질 수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20일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가 발표한 최순실·안종범·정호성 등에 대한 구속 기소 공소장을 살펴보면,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3월 신동빈 롯데 회장과 독대하면서 70억원을 추가로 더 출연해 줄 것을 직접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당시 만남에서 경기 하남에 자울 복합체육시설 건립 비용으로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더 내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들은 신 회장은 회사 관계자에게 출연을 지시했지만, 롯데 내부에선 ‘실효성 있는 사업이 아니다’라는 판단에 따라 출연을 재고할 것을 권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롯데 측은 기업 활동에 미칠 불이익을 느껴 결국 지난 5월 롯데그룹 6개 계열사를 통해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송금한 것으로 조사됐다.

박 대통령은 롯데와의 독대 자리뿐만 아니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을 만난 자리에서도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 씨 친구 부모 회사가 운영하는 KD코퍼레이션이 좋은 회사”라며 “현대차에 납품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직접 얘기한 것으로 확인이 됐다.

또한 박 대통령은 현대차 그룹과의 단독 면담 전 안종범 전 수석에게 미리 플레이그라운드 회사 소개 자료를 건네 주며 “ 위 자료를 현대자동차 측에 전달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혀졌다. 이후 박 대통령과 정몽구 현대차 그룹 회장의 독대 후, 안종범 전 수석이 플레이그라운드가 대통령 관심 사항이라며 홍보 책자를 직접 나눠준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공소장 작성과 관련해 “사실관계가 드러난 것을 중심으로 작성했다”면서 “100%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99%는 입증 가능한 부분”이라고 밝혀, 박 대통령의 공모를 밝히는 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노회찬 정의당 국회의원이 검찰이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롯데로부터 총 20억원의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수사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지난 7월 한 언론사가 이 의혹을 제기하자 언론사 간부와 취재기자를 서울중앙지검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상태다.

노 의원은 지난달 4일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가 의혹을 밝힌 근거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도 검찰이 확보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은 수사를 하겠다는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검찰은 롯데그룹 비리 관련 수사가 아직 진행 중이고 의혹을 해소할 확실한 근거가 나오지 않아 수사가 아직 마무리 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당시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은 “최경환 의원 뇌물 수수설과 관련해 고소인과 피고소인 조사를 마친 상태”라며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쪽에서 의혹을 해소할 근거 자료가 있다면 검찰에 제출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또 최경환 의원의 전직 보좌관 취업청탁 고발사건과 관련해서도 검찰의 수사가 미진하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의 신유철 지검장은 “의혹은 있지만 객관적인 증거나 진술이 없었다”며 “청탁 현장에 있었다는 최의원이나 모두가 그런 얘기 한 적이 없다고 한다”고 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