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정회된 후 이영석 대통령경호실 차장과 자료 제출 관련 대화를 나누고 있다.
[김홍배 기자]청와대에 진실을 말하는 '양심인'이 있었다.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은 5일 "이영석 경호실 차장이 인적사항을 확인해주진 않았지만 의료장비를 가지고 청와대 경내로 들어와서 부속실 관저로 간 사람이 누군가 분명히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김경진 의원은 이날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와대 기관보고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영석 차장은 이같은 질문에 "일급비밀이라 공개된 장소에서 말하는 것은 공무원으로서 비밀누설에 해당되는 만큼 양해를 해달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재차 "이번 청문회는 본회의 의결까지 거쳤다"며 "그런 부분 상관없이 진실을 밝히도록 하는 게 의결에 포함돼 있다. 다시 답변을 촉구해본다"고 지적했다.

이 차장은 "의혹을 해소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증인으로서 마땅하지만 우리가 취득한 비밀에 대해 발설하지 않고 누설하지 않는 게 법에 있다"며 "그 사이에서 우리가 참 애로사항이 많다는 것을 이 자리를 빌려 말하고 싶다"고 해명했다.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이같은 의혹에 대해 '세월호 7시간'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에 대한 새로운 진술이 나온 것이라며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박범계 의원은 "이같은 측면에서 경호실장의 오늘 출석 여부가 중요하다"며 "김성태 위원장이 밝힌 대로 청와대 현장조사가 먼저 되거나 이영석 차장은 추가 질의 때 분명한 답변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