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최순실 국정 농단 사건 청문회에서는 최 씨가 대통령보다 더 세거나 대통령급 권력을 가졌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최순실의 핵심 측근으로 구속된 차은택 감독은 7일 이른바 '대한민국 권력서열'과 관련, "정윤회는 잘 모르지만 최순실과 박 대통령이 거의 같은 급에 있는 것 아닌가 생각했다"고 밝혔다.

차 감독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조특위' 2차 청문회에서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이 "대한민국 권력서열 1위가 최순실, 2위 정윤회, 3위 박근혜란 얘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하자 이같이 답했다.

하 의원은 "최순실-박근혜 공동정권이라고 생각했느냐"고 물었다. 차 감독은 이에 "최근에 와서 특히나 그렇게 생각했다"고 인정했다.

그는 또 박 대통령과 최순실의 관계에 대해 "저는 굉장히 가까운 관계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하 의원은 이에 "친구사이? 절친?"이라고 되물었고, 차 감독은 "그렇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차 감독은 "조종이나 이런 부분까지는 잘 모르겠고, 사실 (대통령에게) 이럴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그런 생각은 했다"고 부연했다.

반면 고영태 전 이사는 이날 권력서열 1위가 최순실이고 2위가 정윤회, 3위가 박 대통령이란 박관천 전 경정의 발언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2014년 정윤회 문건 사건이 터지고 나서, 차은택 감독을 (최순실에게) 소개 시켜준 뒤 진행되는 일을 봤을 때 그렇게 느꼈다"고 말했다. 

반면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며 "(최씨가) 대통령을 좀 알고 있을 정도로만 생각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