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최근 행방을 감춘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찾아내겠다며 정치권과 네티즌이 1100만원 포상금을 내걸고 현상 수배에 나섰다. 민정수석 자리에서 물러난 뒤 꼭꼭 숨은 우 전 수석을 찾기 위한 ‘전국민 숨바꼭질’이 시작된 셈이다.

우 전 수석은 지난 8일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증인으로 채택됐음에도 청문회장에 나타나지 않는 등 행적을 감춘 상태다.

우 전 수석에 대한 현상금을 처음 내건 건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이다. 정 전 의원은 지난 7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대한민국을 절단 내고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를 능멸한 우병우 일당을 공개 현상 수배한다”며 현상금 200만원을 내걸었다. 이후 정 전 의원은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공조한다며 11일 현재 현상금 액수를 1000만원까지 올렸다.

여기에 더해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도 TV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우병우 소재지를 찾아내는 누리꾼이 있다면 사비로 100만원의 포상금을 드리겠다”며 현상수배에 동참했다. 정 전 의원과 김 위원장이 내건 금액을 합치면 우 전 수석을 찾기 위해 총 1100만원의 현상금이 걸린 셈이다.

현상금과 함께 SNS를 통해 배포된 현상수배 전단지에는 우 전 수석의 인상착의와 관련 “변명을 잘하고, 아들은 코너링을 매우 잘하고 정강이라는 회사는 유령들만 다닌다”는 풍자적인 내용도 담겨 있다.

우 전 수석을 봤다는 네티즌 목격담도 속속 올라오고 있다. 부산의 한 네티즌은 “우병우가 우리 아파트에 있다. 해운대 마린시티다. 이틀 전에 엘리베이터에서 마주쳤는데 우병우가 모자를 푹 눌러쓰고 있었다. 엘리베이터를 내리면서 (검찰 출두 때 기자를 째려보던 것처럼) 저를 째려봤다. 기분이 나빠 모 방송국에 제보했다”는 글을 올렸다. 네티즌 주장이 사실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또 다른 네티즌은 우 전 수석의 사라진 차량 번호를 지목했다. 이 네티즌은 “우병우 소유차량 5대 중 현재 1대가 없어졌는데, 그 번호가 ‘13서XXXX’ 흰색”이라고 주장했다. 확인 결과 해당 번호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SNS상에서 ‘우병우 찾기’ 열풍이 불고 있는 것은 우 전 수석이 청문회 출석요구서를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등 국정농단 사태에 ‘거리두기’를 하려는 듯한 모습 때문이다. 실제 우 전 수석은 지난 8일 국조특위 2차 청문회 당시 청문회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데 더해 동행명령권조차 수령하지 않으며 증인 출석을 거부했다.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은 지난 7일 우 전 수석을 청문회장으로 불러내기 위해 관보 게재나 인터넷 공시 등을 통해 국회 청문회 출석을 강제하는 일명 '우병우 소환법'을 발의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