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22일로 예정된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5차 청문회는 이번주의 가장 주목할 이슈 중 하나다. 5차 청문회엔 이미 출석 의사를 밝힌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을 비롯해 핵심 증인들이 망라돼 있기 때문이다. 

우 전 수석은 현 정부 '비선 실세'라는 최순실(60·구속기소)씨의 국정농단을 알고도 묵인·방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우 전 수석과 관련한 의혹을 얼마나 들춰낼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그는 2014년 5월 민정비서관으로 청와대에 입성했고 이듬해 2월 사정기관 업무를 총괄하는 민정수석 자리에 올랐다. 박 대통령과 최씨 사이 관계는 물론 최씨의 국정·이권 개입을 모르기 힘든 자리다.

실제 우 전 수석은 민정비서관으로 있던 2014년 여름 최씨의 최측근이자 '체육계 대통령'으로 불린 김 종(55·구속) 전 문체부 2차관을 감찰해 구체적인 비위 정황을 포착하고도 묵인한 의혹이 검찰 수사에서 드러나 있다.

우 전 수석의 장모인 김장자(76) 삼남개발 회장과 최씨가 함께 골프라운딩을 하는 등 상당히 친밀했다는 점도 의심을 부추긴다.

우 전 수석의 청와대 입성 배경에 최씨의 입김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우 전 수석이 변호사 시절 '몰래 변론'과 탈세를 했다는 의혹도 청문회에서 밝혀야할 대상이다. 
 
18일 현재 증인으로 채택된 사람은 모두 18명.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인 최순실 씨와 최순득, 정유라 씨,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 그리고 우 수석의 장모인 김장자 삼남개발 회장, 정호성 안봉근 이재만 등 소위 '문고리 3인방' , 윤전추 이영선 청와대 행정관, 간호장교 조여옥 대위 등이 망라돼 있다.

증인들이 청문회에 모두 출석한다면 '최순실 청문회' 중 최대 하이라이트가 되겠지만 반대의 경우엔 마지막 청문회가 '맹탕'으로 끝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런 가운데 국조특위 위원인 새누리당 이만희 의원이 지난 15일 청문회 증인에게 태블릿PC에 관한 위증을 지시했다는 의혹이 막판 변수로 떠올랐다.

여기에 정호성·안봉근·이재만 등 이른바 '문고리 3인방'도 포함됐고, 윤전추·이영선 청와대 행정관도 또다시 증인으로 채택됐다. 2차 청문회에 출석했던 고영태 더블루K 전 이사와 세월호 참사 당일 청와대 간호장교였던 조여옥 대위도 리스트에 올라있다.

마지막 청문회는 앞선 청문회에 증인으로 채택됐음에도 응하지 않았던 불출석자들을 다시 모아 부른 것이다. 중요도 면에서 가장 핵심적인 인물들이지만 그만큼 출석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높지 않은 게 사실이다.

그러나 주목할 점은 그동안 무수한 의혹과 논란을 일으켰던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출석이 예고된 점이다. 이와 관련해 우 수석은 청문회에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국회에 공식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조특위가 '최순실이 빠진 최순실 청문회'라는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지도 관전포인트 중 하나다. 이를 위해 가장 유력하게 검토되는 방안이 구치소 청문회다.

현재 이번 사태의 장본인인 최순실씨를 비롯해 안종범 전 수석과 정호성 전 비서관 등 3명은 '최순실 게이트'의 실체적 진실 규명에 필수 증인임에도 구속 중이라는 이유로 청문회 출석을 거부해왔다.

최순실 씨의 출석도 5차 청문회의 핵심사안이지만 출석 가능성은 높아 보이지 않는다.  최 씨는 지난 2차 청문회에 건강, 검찰 수사 등을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고, 국조특위의 동행명령장에도 불응했다.

이에 따라 국조특위는 5차 청문회 다음 날인 23일 구치소를 찾아가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지난 16일 청와대 측의 협조 거부로 무산된 청와대 경호동 현장조사도 재추진될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청와대는 북한이 청와대를 겨냥한 타격훈련까지 하는 상황에서 현장조사가 이뤄지면 안전보장에 심대한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며 현장조사 협조를 거부한 바 있다.

이에 위원들은 마지막 청문회 후 청와대 현장조사를 다시 추진키로 했다.

만일 청와대가 끝까지 현장조사 협조에 거부할 경우 현재 대통령 권한대행 중인 황교안 국무총리의 입장을 촉구하겠다는 게 야권의 입장이다.

다만 청문회 불출석 증인들에 대한 고발은 당장 이뤄지지는 않을 걸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 위원은 통화에서 "불출석하거나 위증 혐의가 있는 증인에 대해 바로 고발할 경우 사태를 마무리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어 일단 최대한 모든 방법을 강구하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만희 의원의 위증교사 의혹도 막판 변수가 될지 주목된다. 마침 마지막 청문회 증인에 고영태씨가 채택된 상황이어서 더욱 눈길을 끈다. 고씨가 한 언론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이 의원이 지난 15일 청문회 증인이었던 K스포츠재단 과장 박헌영씨에게 태블릿PC와 관련해 위증을 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일어난 상황이다.

이에 이 의원은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강력히 부인했으나 야당 뿐 아니라 하태경·장제원 의원 등 새누리당 소속 위원들도 반발하는 상황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장 의원은 이날 "이 의원 스스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을 내놓지 못하면 나 역시 함께 특위활동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김성태 위원장에게 박헌영씨도 청문회장에 꼭 나올 수 있게 강력 요청했다"면서 "국조위원으로서 위증교사 의혹에 대해 특위 차원에서 철저히 진상조사를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박씨는 언론에 청문회에 출석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