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국회에서 위증을 했다"며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 조 장관을 위증 혐의로 고발할 것을 공식요청했다고 31일 확인됐다.

이날 국회 등에 따르면 특검은 전날 국회 국정조사 특위에 공문을 보내 조 장관과 김종덕 전 장관, 정관주 전 1차관 등 문체부 전현직 고위 간부들을 위증 혐의로 고발해 달라고 요청했다.

조 장관은 국정조사 청문회 증인으로 나와 "블랙리스트를 본 적이 없다"며 '블랙리스트' 작성 및 적용에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고수했다.

특검은 수사 과정에서 조 장관 등이 국정조사 특위에 증인으로 출석해 “블랙리스트는 없고, 지시하거나 보고 받은 적 없다”,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여명숙 문화창조융합본부장에게 그만두라는 압력을 가한 적이 없다”고 말한 것이 거짓이라는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조 장관이 블랙리스트 운영에 관여했다는 진술과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4년 6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었던 조 장관은 김기춘 당시 비서실장의 지시를 받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으며, 최근 특검의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조 장관은 앞서 지난 28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적도, 지시한 적도 없다. 내 답변은 변함이 없다”며 “특검에서 사실 관계를 밝혀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정조사 특위는 다음 달 9일 결산 청문회를 열고 위증을 한 증인들에게 마지막 소명 기회를 주기로 했다.

김성태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이전 청문회에서 위증하고, 불출석한 증인들이 국민에게 용서를 구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라며 “반드시 출석해 진실을 말해야 한다”고 말했다.

결산 청문회 출석 대상은 그동안 청문회에 불출석하거나 동행명령을 거부한 증인 8명, 위증한 혐의를 받은 증인 6명, 추가 출석요구가 있는 증인 5명 등 모두 19명이다.

그간 청문회에 나오지 않았거나 동행명령을 거부한 증인으로는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 김한수 전 행정관, 윤전추·이영선 행정관,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재홍·박원오 전 국가대표 승마팀 감독이다.

특위가 추가 출석요구한 증인은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 구순성 청와대 경호실 경위, 국가정보원 추모 국장, 박근혜 대통령의 미용을 담당한 정매주·정송주 자매이다.

특검팀은 조만간 조 전 장관을 소환해 조 전 장관이 청와대 정무수석 시설과 문체부 장관 재직 시절 블랙리스트 작성 및 운영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