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문회 출석한 조윤선 장관
[김민호 기자]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9일 정치적 성향 등을 이유로 약 1만 명에 달하는 문화·예술인에 대한 정부 지원을 배제했다는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사실상 인정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최순실 국조특위 7차 청문회에 출석, "저는 그 작성 경위와 누가 작성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지금도 모른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블랙리스트가 적힌 문서를 봤느냐는 질문에 조 장관은 "나는 그런 문서를 전혀 본 적이 없다"며 "작성 경위나 전달 경위는 모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답변드릴 게 없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어 "특정 예술인들이 지원에서 배제했던 사례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고, 그런 것이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작동됐는지에 대해선 지금 조사가 진행 중이고, 아직 완료는 되지 않았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회피했다.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가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생산된 게 아니냐는 질문에 "제가 위증 혐의로 고발된 상황이기 때문에 더이상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제까지 모든 사람들을 조사한 특검이 왜 나를 빨리 소환해서 밝히지 않는지 의아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과의 질의응답에서 "예술인들의 지원을 배제하는 그런 명단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며 사실상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인정한 데 대해서는, "지금 특검에서 조사를 하고 보도된 상황에 결론적으로 있었는지에 대한 제 생각을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