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설 연휴 전 무제한 질문을 받고 답변하는 '끝장토론'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2일 복수의 언론은 박 대통령이 설 연휴(27∼30일) 전 특검수사 및 헌법재판소 탄핵심판과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하고 준비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개최 이유와 토론 방식에 괸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는 직무 정지 상태인 박 대통령의 대(對) 언론 활동은 휴일에만 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라 일요일인 22일을 유력한 기자회견 날짜로 고려하고 있으며 검토 중인 기자회견 형식에는 무제한 질문을 받고 답변하는 ‘끝장토론’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통화에서 “특검이 수사 중인 사안을 계속 언론에 공개하는 것은 국민 여론과 헌법재판소 탄핵 심리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라며 “다시 한 번 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명해야 하는 상황이 조성되고 있다”고 기자회견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청와대 측은 박영수 특검팀이 박 대통령의 수뢰 혐의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혐의 등으로 수사를 확대하면서 대통령 측근들을 추가 구속하는 등 대통령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오자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특히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 결의 직후에 비해 탄핵 반대 여론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는데 반해 헌법재판소 내부 기류가 박 대통령에게 결코 우호적이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는 점도 청와대의 대응 방식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는 “이 사태를 해결할 사람은 결국 박 대통령 자신밖에 없다”면서 “박 대통령이 시간 제한 없이 모든 질문을 받고 답하는 등 적극적으로 해명을 한 뒤 그에 대한 판단은 국민에게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기자간담회 날짜로 14, 15, 21, 22일 등 불법 논란이 없는 휴일을 검토 중인데 설 연휴에 가장 근접한 22일을 제일 적합한 날로 보고 있다.

법조계 관계자는 “박 대통령 변호인단은 법리 싸움에선 이길 것으로 확신하고 있지만 박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헌재 심리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면서 “설 민심이 매우 중요하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의 기자회견 자체에 대해 논란이 있는 데다 박 대통령의 지난 1일 기자간담회가 골수 지지층을 제외한 일반 국민에게는 부정적으로 비친 만큼 다시 기자회견을 하는 것이 박 대통령에게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