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그렇게 하고 싶은 말과 속사정이 있다면 헌재 심판정에서 하면 될 일”"-네티즌
"국민 화 돋우는 기자간담회 꿈도 꾸지 마라”-민주당
"대대적인 반격 나서야 한다”-윤창중

국회의 탄핵소추로 직무정지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심판과 특검 수사에 대한 추가 메시지를 내놓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설 연휴 전 기자간담회 개최 가능성을 놓고 다소 부정적으로 돌아서는 분위기다.

하지만 특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 청구를 적극 검토하는 등 박 대통령의 뇌물죄 입증을 위해 턱밑까지 칼을 겨눴다는 점에서 지난 1일 신년 기자간담회에 이은 2차 직접 해명의 필요성이 커진 상태다.

15일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설 연휴 전 기자간담회를 할지 안할지 결정된 바가 없다"면서도 "현재로서는 (간담회를 열기가) 여의치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청와대 안팎에서는 박 대통령의 설 연휴 전 기자간담회 가능성을 높게 봤다. 헌재의 탄핵심판과 특검 수사가 동시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박 대통령 측에 불리한 의혹과 정황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여론 반전의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실제로 최근 경찰 집계에서 보수단체들의 서울 지역 탄핵반대 집회 인원이 촛불집회 참가자를 처음 웃돌았다는 결과가 나오자 박 대통령 측은 내심 지지층이 모여들고 있다고 판단하는 분위기였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이 직접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다시 한번 해명하는 자리를 마련할 경우 지지층 결집을 가속화시켜 여론에 민감한 헌재 심판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왔다. 명절 민심을 잡기 위해 오는 27일부터 시작되는 설 연휴 전 기자간담회 가능성이 거론된 것도 이런 맥락에서였다.

그러나 청와대 내부에서는 여론이 여전히 싸늘한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는 게 헌재의 탄핵심판과 특검 수사 대응에 도움이 될지 확신할 수 없다는 신중론이 확산되는 기류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일 기자간담회 때도 상황을 반전시킬 만한 카드는 내놓지 못한 채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전부 부인하기만 했다. 추가 간담회를 갖더라도 비슷한 맥락으로 흘러갈 공산이 큰 데 자칫하다가는 여론의 역풍만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다.

이 때문에 박 대통령이 언론을 상대로 한 간담회보다는 헌재에 직접 나가 변론할 기회를 가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여론이 박 대통령의 헌재 출석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여 공개 변론에 나서는 게 오히려 여론 반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헌재에 출석하지 않고 법률 대리인단에 변론을 위임했던 노 전 대통령 때와는 달리 박 대통령이 직접 헌재에 나감으로써 추후 여론전을 확대할 명분을 쌓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박 대통령이 헌재에 출석할 경우 대리인단의 적절한 도움 없이 재판부나 국회의 질문에 답해야 하는 상황에서 국회 탄핵소추위원단의 집중 공격이 쏟아질 것이 뻔하다는 점이 부담이다.

따라서 헌재에 출석하더라도 특검 수사가 마무리되고 최씨 등 핵심 증인들에 대한 신문까지 끝나면 그 내용을 토대로 방어논리를 정교하게 가다듬은 뒤 막바지 변론기일 쯤에 나갈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