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가 18일 제3지대 정계개편 연대 대상으로 거론됐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향해 “거의 문을 닫았다고 해석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그분이 아직도 국가를 어떻게 하겠다는 등 소위 명확한 그랜드플랜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뭐라고 평가하긴 어렵지만 지금 현재까지의 여러 가지를 보더라도 우리 국민의당과는 함께 할 수 없을 정도로 멀어졌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통령이 되면 나라를 어떻게 운영하겠다 하는 청사진을 크게 내놓아야 된다. 그런데 그런 것도 없다"며 "그분의 주변 인사들이 거의 다 실패한 정권의 인사들로 함께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반 전 총장이 박근혜 대통령과 통화에서 탄핵 국면에 대한 '대처'를 거론한 데 대해 "결국 헌법재판소 인용에 잘 대처한다는 것은 뭐겠나"라며 "(탄핵이) 안 됐으면 좋겠다 하는 속내를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반면 그는 손학규 전 경기지사와 정운찬 전 총리에 대해서는 "당내 인사들도 그렇고, 특히 안철수 전 공동대표도 '우리 정체성이나 여러 가지 검증을 보더라도 적합한 인사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러브콜을 보냈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그분이 귀국해서 한 일련의 언행들이 마치 박근혜 정권을 이어받는 듯한 것으로 일관되게 나가고 있다"며 "우리로서는 정치적인 이념과 정체성에 대해서 확실한 판단을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변화 있는 언행이 없다면 문을 닫을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재차 강조했다. 다만 그는 "아직 (반 전 총장의) 입당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는데 우리당이 열린정당, 플랫폼을 표방하면서 입당이 안 된단 것은 좀 지나친 말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