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임은정 페이스북 캡쳐
[김승혜 기자]영화 '더킹' 속 여검사의 실제 주인공으로 꼽힌 임은정 검사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따끔한 일침을 날렸다.

임 검사는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청와대 압수수색을 거부했다는 보도를 올리면서 일화를 얘기했다. 임 검사는 “창원에 근무할 때의 일”이라며 “점심 시간 모 부장이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님, 잘 하시잖아’라며 상관 없는 자리에서도 용비어천가를 부르려 해서 분위기가 싸~하게 가라 앉았던 일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웃으며 ‘시키는 대로 잘 하죠’라고 맞장구 쳤더니 웃음을 참지 못한 옆 자리 후배가 풋하며 박장대소를 하여 분위기가 되살아나 그 부장 빼고 나머지 검사들이 맛나게 식사를 이어갔었다”고 덧붙였다.

임 검사는 이어 “(황교안 권한대행의) 대권 운운의 풍설을 저도 듣습니다만, 설마요”라며 “법무부장관 시절, 그 지휘를 받던 검찰이 얼마나 비판받았으며, 총리 시절 정부가 얼마나 무법천지였는지 드러나는 마당에”라고 말했다. 그는 “제가 ‘없을 무자 법무부냐’고 내부게시판에 항의한 때가 황 장관 시절이었고, 제 징계취소 소송에서 법무부는 상급자의 명령이 중대하고 명백히 위법한 때에만 복종 의무가 없고 명백히 위법한지는 원칙적으로 명령을 받은 자가 독자적으로 판단할 수 없다고 주장한 바 있는데, 이러한 주장을 할 당시 법무부의 장관 역시 황 장관”이라고 말했다.

임 검사는 “(이를 보면) 문체부 블랙리스트 등에서 확인되는 영혼없는 공무원들의 복종과 부역이 왜 일어났는지 그 원인을 짐작해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임 검사는 마지막으로 “장관 혹은 총리로 탄핵정국을 초래한 주역의 한 분이니 더한 과욕을 부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맹자께서 수오지심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라 했으니, 한때 검사였던 선배가 더 추해지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임은정 검사는 최근 4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더킹' 속 정의로움의 상징인 안희연 검사의 실제모델이라는 말이 알려지며 유명세를 얻고 있다.

다음은 임은정 검사의 페이스북 글 전문이다.

"창원에 근무할 때 일입니다.
점심시간, 모부장이 '황장관님, 잘 하시잖아'라며 상관 없는 자리에서도 용비어천가를 부르려 해서 분위기가 싸~하게 가라앉았던 일이 있었어요.
제가 웃으며 '시키는 대로 잘 하죠'라고 맞장구를 쳤더니 웃음을 참지 못한 옆 자리 후배가 풋하며 박장대소를 하여 분위기가 되살아나 그 부장 빼고 나머지 검사들이 맛나게 식사를 이어갔었습니다.

대권 운운의 풍설을 저도 듣습니다만, 설마요~
법무부장관 시절, 그 지휘를 받던 검찰이 얼마나 비판받았으며,
총리 시절, 정부가 얼마나 무법천지였는지 드러나는 마당에...

제가 '없을 무자 법무부냐'고 내부게시판에 항의한 때가 황장관 시절이었고,
제 징계취소 소송에서, 법무부는 상급자의 명령이 중대하고 명백히 위법한 때에만 복종의무가 없고 명백히 위법한지는 원칙적으로 명령을 받은 자가 독자적으로 판단할 수 없다고 주장한 바 있는데, 이러한 주장을 할 당시 법무부의 장 역시 황장관이라,
문체부 블랙리스트 등에서 확인되는 영혼 없는 공무원들의 복종과 부역이 왜 일어났는지, 그 원인을 짐작해 볼 수 있지요.
장관 혹은 총리로 탄핵정국을 초래한 주역의 한 분이니 더한 과욕을 부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맹자께서 수오지심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라 했으니, 한때 검사였던 선배가 더 추해지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