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캡쳐
[김민호 기자]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에서 박 대통령 측이 신청한 무더기 증인 15명 중 8명을 채택하며 2월 말 선고가 불가능해지자 8일 다수의 매체에는 ‘탄핵기각설’, ‘탄핵 선고 연기설’까지 등장했다.

청와대는 여론전에 주력하고 있다. 이날 국민일보는 “지난달 박 대통령이 정규재 한국경제 주필과 인터뷰한 내용이 지지층에선 상당한 반향이 있었다고 판단하고 추가 인터뷰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며 “민심에 상관없이 확실한 지지세력과 정치하겠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이 신문은 “허원제 정무수석도 물밑에서 새누리당 의원들을 두루 접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탄핵 기각 가능성이 얼마가 됐든 할 수 있는 건 다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도 탄핵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기 시작했다. 그간 법리상 탄핵 인용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많았고, 특히 야권에서는 정권교체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대선 국면에 가까운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대선보다 탄핵이 우선’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

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7일 한꺼번에 '탄핵 위기론'을 제기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이날 대전을 방문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2월 말 3월 초' 탄핵 결정이 불투명하다"며 '탄핵 위기론'을 처음 제기했다.

이어 이재명 성남시장도 "기득권 세력이 복귀를 노린다"며 헌재 앞에서 긴급 회견을 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도 오후 늦게 "탄핵시계는 멈춰선 안 된다"며 합류했다.

야권에선 최근 며칠 사이에 "헌재 재판관 일부가 탄핵에 반대하고 있다" "헌재가 탄핵 일정을 늦추려 한다"는 말이 돌고 있다. 정권 교체를 예상하며 조기 대선 레이스에 들어간 민주당으로선 이런 분위기에 제동을 걸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선 야권 주자들이 탄핵 위기론을 꺼낸 데에는 탄핵 과정을 거치며 자신들 지지로 모였던 중도 성향 유권자들이 흩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계산도 포함된 것으로 보고 있다. 헌재가 이날 박근혜 대통령 측이 신청한 증인 15명 중 8명을 받아주면서 탄핵 심판 선고 시점이 늦춰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자 야권의 이런 기류는 더 강해지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더는 탄핵 인용과 정권 교체를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당 관계자는 "헌재 기류가 심상치 않다"며 "이러다가 탄핵이 정말 기각되면 상상도 못할 대혼돈이 찾아올 것"이라고 했다. 윤관석 대변인은 "탄핵 인용을 장담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당과 후보들이 선거 준비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인상을 국민에게 줄 수는 없다"며 "선거 일정은 탄핵 정국의 추이를 봐 가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