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가 한 차례 무산되고 나서 청와대와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날 선 책임 공방을 벌인 가운데 양측 간 '힘겨루기'가 길어지면서 대면조사 여부는 여전히 유동적인 상황이다.

11일 법조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박 대통령 측과 특검팀은 지난 9일로 예정된 대면조사가 무산되고 나서 아직 이렇다 할 접촉에 나서지 않고 있는 가운데 특검이 박 대통령 측에 출석통지서를 발송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박 대통령 측이 일방적으로 조사를 무산시킨 만큼, 먼저 연락을 해서 협상을 재개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다. 대신 조사 장소가 청와대 경내든, 제3의 장소이든, "몇 월 며칠 몇 시까지 나와라", 이런 형태의 출석통지서를 발송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 관계자는 "일반적인 사건에서 수사기관이 조사 대상자에게 출석을 요구할 때는 통지 방식으로 이뤄진다"고 밝혔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10일 국회에 나가 특검 수사 기간 연장에 일단 미온적 태도를 보인 가운데 1차 수사 시한인 2월 28일까지 2주가량만이 남아 있어 특검팀은 이주에는 박 대통령 대면조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한편 박 대통령 측은 "대면조사를 거부하려 한다는 관측은 맞지 않고, 일정이 조율되면 떳떳하게 응할 것"이라며 "특검과 다시 협의해 가까운 날에 열리리라고 본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박 대통령 측이 대면조사 일정 유출, 단순 진행 상황이 아닌 수사 내용에 관한 언론 보도 등을 문제 삼으며 '신뢰 형성'을 전제 조건으로 삼는 듯한 태도를 보여 양측이 다시 접촉에 나서도 재합의까지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