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12일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으며 비행 거리는 500여㎞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다만 이 미사일이 어떤 형태의 미사일인지와 몇 발을 발사했는지는 여부는 아직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군 당국은 중거리 탄도미사일인 무수단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확인 중이다.

합참은 "오늘 오전 7시 55분경 북한이 평안북도 방현 일대에서 미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으며, 비행 거리는 500여km로 추정된다"면서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분석 중이다"고 말했다.

합참은 "오늘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또다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도발 행위로 북한의 핵 및 미사일 능력을 과시함으로써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며 "미국 신행정부의 대북 강경 기조에 맞대응하기 위한 무력시위의 일환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우리 군은 북한의 도발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참은 덧붙였다.

군 당국은 그동안 북한이 평북 방현 구성비행장 일대에서 무수단 미사일의 발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예의 주시해 왔다.

북한은 지난해 10월16일과 20일 두 차례에 걸쳐 평북 구성시 방현비행장 일대에서 무수단 미사일을 발사한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신 행정부 출범 이후 도발을 자제해왔던 북한이 김정일 국방위원장 탄생 75주년(2월16일)을 앞두고 전략 도발을 감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미국이 지난 8일 미 서부 공군기지에서 ICBM '미니트맨-Ⅲ'를 시험발사를 한 것에 대한 맞불 성격의 도발을 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미니트맨-Ⅲ는 6,700여㎞ 떨어진 태평양 마셜 제도 인근에 정확히 떨어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