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433억원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오는 15일께 다시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13일 한겨레가 보도했다.

이어 특검은 "최순실씨가 삼성이 합치게 (합병을) 도와줬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13일 오전 9시30분 이 부회장을 재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또 대한승마협회장과 부회장을 각각 맡고 있는 박상진(64) 삼성전자 사장과 황성수(55) 삼성전자 전무도 이날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의 재소환에 앞서 장충기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을 12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삼성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의 최지성 실장에 이어 장 차장까지 형사처벌 대상이 된 셈이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된 뒤 3주가량 추가 혐의 입증에 주력했다. 특검팀은 2015년 7월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이후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완성을 위해 삼성그룹의 주요 현안으로 떠오른 신규 순환출자고리 해소, 중간금융지주회사 도입 과정에 박 대통령과 이 부회장 사이 부정한 거래가 있었는지 집중 수사했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 쪽이 박 대통령 쪽에 청탁해 안종범(58·구속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최상목(54·전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기획재정부 제1차관 등이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위원회에 삼성 쪽에 유리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1차관은 이와 관련해 이날 참고인 신분으로 특검팀 조사를 받았다.

또 특검팀은 지난해 9월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이 독일에서 최순실(61·구속기소)씨를 만나 2015년 8월 맺은 최씨 딸 정유라(21)씨 승마 훈련 지원 계약(총 213억원)을 파기하고, 다음달인 10월 새로 비밀리에 250억원 상당의 계약을 맺은 정황을 추가로 파악했다. 특검팀은 삼성 쪽이 지난해 9월 <한겨레> 등의 보도로 최씨의 존재가 언론에 노출된 뒤 이를 숨기려고 허위계약서를 작성하면서까지 최씨 쪽에 자금을 댄 것으로 보고 있다.

훈련비를 제공하는 삼성 쪽이 범죄수익은닉에 해당될 수 있는 위험을 무릅쓰면서 최씨에게 금전적 이익을 안긴 것은 부정한 청탁의 대가 관계로 의심된다는 게 특검팀의 판단이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 쪽이 박 대통령 쪽에 청탁한 증거와 관련해 “최씨가 ‘삼성이 합치게 (합병을) 도와줬다’고 말했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은 최씨가 박 대통령을 통해 도움을 줬기 때문이다”라는 김종찬 대한승마협회 전무와 박원오 대한승마협회 전 전무의 진술도 여럿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2015년 7월25일 이 부회장이 박 대통령과 단독면담을 끝내고 불과 20분 뒤 최지성 미래전략실장을 통해 박상진 사장을 불러 회의를 소집하고, 박 사장이 최씨를 만나러 독일로 출국하기 직전인 같은 해 7월27일 오전 이 부회장 주재로 미전실 회의가 열린 사실도 확인했다. 장충기 미래전략실 차장은 다음날인 7월28일 대한승마협회로부터 정유라씨 지원 관련 자료를 받아 이 부회장과 최 실장에게 전달한 사실도 특검팀이 파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