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러시아 게이트’가 미국 워싱턴 정가를 뒤흔들고 있다.

최근 경질된 마이클 플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러시아 내통 의혹이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트럼프 정권이 연루된 정치 스캔들로 비화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가 15일(현지시간) 카리브해 도미니카공화국 해변 휴양지에서 이뤄진 한 통의 전화가 결국 마이클 플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의 낙마를 불렀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선 승리의 공신 중 한 명인 플린이 새 정권 출범을 앞둔 지난해 말 부인과 휴식을 취하던 중 세르게이 키슬략 주미 러시아대사와 한 통화를 버락 오바마 당시 정권의 연방수사국(FBI)이 엿듣고 보고가 이뤄진 게 이번 사태의 발단이었다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29일. 오바마 당시 대통령이 러시아의 해킹에 의한 대선개입에 대한 미국 정부의 제재를 발표했다. 당일 플린과 키슬략 대사간의 전화통화가 이뤄진다.

FBI는 국가안보국(NSA)이 제공한 기술로 통화내용을 도청했으며 이 내용을 요약한 정보보고를 만들었다.

이 보고는 처음에는 광범위하게 유통되지 않았다. 그러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미국의 제재에 보복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뒤 오히려 관심을 끌게 됐다고 WP는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과 러시아의 연계설은 음모론이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의혹은 갈수록 짙어지고 있다.

한편 온라인에선 트럼프 대통령 탄핵 서명자가 86만명을 넘어섰고, 트위터를 중심으로 ‘트럼프를 당장 탄핵하라’(#ImpeachTrumpNow) 해시태그 운동이 한창이다. 트럼프 ‘중도 퇴진’에 베팅하는 도박사들도 늘고 있다.

이날 레이건 정부 시절 법률 고문을 지낸 더글라스 W. 크미엑 교수는 허핑턴포스트에 “트럼프 탄핵은 피할 수 없나”라는 제목의 기고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 연루 의혹에 대해 당파와 이해관계를 떠난 공정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지미 카터, 조지 HW 부시, 윌리엄 클린턴, 조지 W 부시, 버락 오바마 등 대통령 출신 5인이 배심원이 되어 탄핵 증거가 충분한 지 판단하도록 하는 ‘대배심’(grand jury)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