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창희 前 충주시장
민주당이 완전국민경선제로 대통령 후보를 뽑는다. 19세 이상의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수 있다. 후보결정을 국민에게 맡긴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정당이 공천하면 아무리 무능하고 무책임해도 그들 중에서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민주당이 먼저 대통령 후보 선택권을 국민에게 맡겼다. 이제 다른 당도 후보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줄 수밖에 없다. 사실상 미국의 예비선거가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이다.

이제 국민들이 화답할 차례다. 정치를 바꿀 절호의 찬스다.

정당이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최대의 서비스는 올바르고 실력있는 후보를 공천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각당이 후보를 검증해 최상의 후보를 국민들에게 내놓아야 한다. 우리 정당들이 이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그동안 대통령후보 경선은 계보간의 전쟁이나 다름이 없었다. 대권후보가 되려면 철저히 계보관리부터 해야한다. 정당이 계보정치, 패권주의로 흐를 수밖에 없다. 정치인들이 국가와 국민보다는 계보와 당의 이익부터 챙겼다.

이에 국민들은 정치에 환멸을 느꼈다.

대권후보자를 국민들의 예비선거로 뽑게되면 계보나 당보다는 국민이 먼저다. 자연히 국민을 위한 정치가 된다.

혹자는 상대당의 역선택을 우려한다. 역선택에 참여할 만큼 한가한 국민들이 거의없다. 각당의 골수분자는 그럴수도 있다. 그들의 지시를 따를만큼 멍청한 국민은 없다. 또 조건은 마찬가지다.

이번 민주당 경선에 박사모든, 일베든 참여하고 싶으면 다 하라고 해라. 그들도 국민이다. 오히려 정적에게도 기회를 주는 통큰 모습에서 국민들은 감동을 받는다.

미국 예비선거에서 상대당의 역선택으로 엉뚱한 후보가 선택됐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 기우다.

집권당인 자유한국당도 16일 대선준비단이 발족됐다. 후보들이 앞다투어 대선 출마선언도 했다. 이는 사실상 집권당도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기정사실화 한 것이나 다름없다.

헌재는 이제 주저할 것이 없다.
하루속히 탄핵판결을 하라. 무정부상태가 지속될수록 국민들만 힘들어 진다.

헌정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후보 국민경선제, 예비선거가 도입됐다. 선거인단 등록했다고 당원이 되는 것도 아니다. 후보 선택권, 참정권이 확대됐을 뿐이다.

이제 공은 국민에게로 넘어갔다. 멍석은 깔아 졌다. 여기에 불참하고 정치탓만 해선 곤란하다.

대통령 잘못뽑고 또 탄핵할 수는 없지 않는가?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