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비선실세' 최순실씨(61)의 국정농단을 묵인·방조한 혐의 등을 받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50·사법연수원 19기)이 최씨와 서로 아는 사이라는 정황이 법정에서 구체적으로 공개됐다.

그러나 우 전 수석은 지난해 12월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국정농단을 미리 살피지 못한 부분에 대해 "미흡했다"면서도 최씨를 모른다고 주장했다. 지난 18일 특검 및 21일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이 열리는 법원에 나와서도 같은 입장을 유지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21일 열린 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58)의 공판에 증인으로 나온 최철 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보좌관(38)은 "더블루K 전 이사 고영태씨(41)로부터 최씨가 우 전 수석과 친분이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밝혔다.

최 전 보좌관은 "고씨는 최씨가 청와대에 자주 들어가서 VIP(대통령)를 대면해 많은 이야기를 하고 문화체육관광부의 김종덕 전 장관과 김종 전 차관을 자리에 앉혔다고 말했다"며 "김수현 전 고원기획 대표 등도 그 이야기를 같이 들었다"고 말했다.

최 전 보좌관의 진술을 종합하면 그는 지난해 3월 고씨로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자신을 뒷조사한다는 말은 듣는다. 고씨는 소장(최순실)으로부터 들은 말을 전하며 관련 자료를 없애라고도 한다.

이후 상황은 최씨와 고씨의 예상대로 흘러갔다. 최 전 보좌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연락을 받고 두 차례에 걸쳐 행정관을 만났고 청와대 측 질문에 답했다.

이와 관련해 최 전 보좌관은 "고씨 말로는 최씨가 일정한 정보들을 민정수석실을 통해 듣고 있다고 했다"며 "최씨는 고씨에게 민정수석실에서 저에 대한 안 좋은 보고서가 올라왔다는 말도 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덮기 위해 청와대가 개헌 카드를 기획하는 과정에 관여한것으로 특검은 파악하고 있다.

21일 SBS는 특검은 우 전 수석이 최순실의 존재를 알면서도 사건 은폐 작업을 주도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10월 24일 최순실에 의한 국정농단 사건이 알려진뒤 박근혜 대통령은 국회 연설에서 개헌 논의를 제안한다. 특검은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이 개헌 카드가 청와대가 국정농단 사건 국면 전환을 위해 기획한 것이란 진술을 확보했다.

국회 연설 3~4일 전 박 대통령과 우 전 수석 등이 참석한 회의에서 개헌 카드를 쓰자는 논의가 이뤄졌다고 당시 참석자의 진술이 확인됐다. 특검은 안종범 전 수석의 업무 수첩에 대통령의 위증 지시도 우 전 수석이 관여한 정황을 파악했다. 특검은 우 전 수석이 최순실의 존재를 알았음에도 사건 은폐를 시도한 것으로 판단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우병우 전 수석은 개헌 논의 회의에 참석했지만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고, 사건 대응에 대해서는 대통령 지시에 따랐을 뿐이라고 혐의를 부인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