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헌법재판소가 탄핵심판 결론을 내리기 위한 평의를 2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달 초 중순에 박 대통령의 파면 여부가 결정될 예정인 가운데 헌법재판관들의 소수 의견 공개가 결정에 변수가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이날 헌재는 변론절차를 모두 마무리한 뒤 열린 첫 평의에서 헌재는 최종변론을 정리하고, 향후 진행 계획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첫 평의는 오전 10시에 시작해 오전 11시30분쯤 종료됐다.

재판관들은 28일 평의를 종료하고 약 이틀 동안 관련 기록을 검토하며 2일로 예정된 평의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과 서기석 재판관은 공휴일인 3·1절에도 청사로 출근해 기록을 검토했으며, 나머지 6인의 재판관도 자택에서 관련 서류 등을 들여다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열린 회의까지 포함해 앞으로 평의는 이 권한대행의 퇴임일인 이달 13일을 선고일로 가정할 때 최대 8번 열릴 수 있다. 일각에서 유력하게 보는 이달 9일 또는 10일을 선고일로 보면 각각 6번과 7번의 평의가 남아있다.

다만 헌재 관계자는 공식회의인 평의 외에도 재판관들 개인끼리 서로 의견을 나누는 비공식 논의는 휴일을 가리지 않고 선고일까지 계속될 수 있다고 밝혔다.

탄핵소추 사유 13개를 5가지 유형으로 정리하고 증인 25명의 증언과 수사기록 약 5만 페이지 증거 등에 대한 검토는 거의 마무리 된 것으로 볼 때 남은 기간 평의에서 재판관들의 '난상토론'이 예상된다.

앞서 통합진보당 정당해산심판 사건에서도 헌재는 선고 당일 오전에 '평결'한 뒤 재판관들이 결정문에 서명하고 곧바로 선고를 진행했다.

평의는 비공개로 진행되기에 논의 내용은 오로지 재판관만 알 수 있다. 박 대통령 탄핵심판사건의 경우 9명의 재판관 가운데 임기만료로 공석이 된 한 자리를 제외한 8명의 재판관이 평의에 참여한다.

이날 재판관들의 출근길은 평소와 다름없었지만, 선고일이 가까워지며 헌재 앞 집회는 경찰과 집회자간 승강이가 자주 목격되는 등 격양되는 양상이다.

한편 이날 대한변호사협회(김현 회장)는 헌법재판관 구성의 다양성을 위해 오는13일 퇴임하는 이정미 헌법재판관 후임에 여성을 지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변협은 성명을 통해 "헌법재판소는 재판관 구성 자체부터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가치관을 담아내 헌법재판소 결정에 헌법 정신이 반영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이 같이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